'3만여명 경찰 지휘' 국수본부장에 '검사 출신' 정순신 변호사 내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한지 기자
입력 2023-02-24 10: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정순신 2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 내정자 [사진=경찰청]

 
경찰 수사를 총괄하는 국가수사본부(국수본) 2대 본부장에 정순신(57‧사법연수원 27기) 변호사가 내정됐다. 검사 출신이 경찰 지휘부에 내정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24일 경찰에 따르면 윤희근 경찰청장은 제2대 국수본부장 최종 후보자로 정 변호사를 윤석열 대통령에게 추천했다.
 
남구준 국수본부장의 임기가 오는 25일 종료되는 것을 감안해 윤 대통령은 이르면 오늘 중 인선 절차를 마무리하고 정 변호사를 임명할 것으로 보인다.
 
정 변호사는 1998년 법무법인 충정에서 변호사 활동을 한 뒤 2011년 검사로 전직해 부산지검 동부지청을 시작으로 창원지검, 서울서부지검 등에서 검사 생활을 했다.
 
이후 인천지검 특수부장,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장, 서울중앙지검 형사7부장 등을 지낸 뒤 대검찰청 부대변인, 홍성지청장, 남원지청장 등을 거쳐 법무연수원 용인분원장을 끝으로 법복을 벗었다.
 
그는 윤 대통령과 비교적 가까운 사이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이 대검 중앙수사부 2과장이던 시절 대검 부대변인을 역임했고, 윤 대통령이 서울중앙지검장일 때 인권감독관으로 근무했다. 한동훈 법무부장관, 이원석 검찰총장과는 연수원 동기다.
 
윤 대통령이 정 변호사를 국수본부장으로 임명하면 국가수사권의 두 축인 '검찰 수사'와 '경찰 수사'를 사실상 검찰이 맡게 되는 구조가 된다.
 
국수본부장은 전국 18개 시도경찰청장과 경찰서장 등 3만명 넘는 전국 수사 경찰을 지휘한다.
 
앞서 국수본부장 공개 모집에는 정 변호사와 장경석 전 서울경찰청 수사부장(59‧경찰대 2기), 최인석 전 강원 화천경찰서장(48‧사법시험 44회‧경정 특채)이 지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