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청, e-스포츠 산업 생태계 조성 착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인천)강대웅·윤중국 기자
입력 2023-02-23 16: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글로벌 e-스포츠 교육기관 '디지펜'과 상호협력 양해각서 체결

김진용 청장(왼쪽) 디지펜 공과대학 제이슨 추 최고 운영 이사와 상호 협력 양해각서 체결 [사진=인천경제청]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미국 해외 투자유치 출장에 나선 김진용 청장이 지난 22일(현지 시간) 미국 시애틀 레드몬드 소재 디지펜 공과대학(DigiPen Institute of Technology)의 제이슨 추(Jason Chu) 최고 운영 이사(COO) 와 만나 상호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양해각서 내용은 세계적인 e-스포츠 교육 기관인 디지펜 공과대학과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내 e-스포츠 클러스터 조성에 대해 상호 협력한다는 것이다.
 
디지펜 공과대학은 e-스포츠 교육에 있어 세계 최고 수준의 대학으로 ‘게임계의 하버드’로 알려져 있으며 싱가포르, 스페인 등에 분교를 운영하고 있는 글로벌 대학이다.

디지펜 레드몬드는 단순한 대학 캠퍼스가 아닌 해당지역에 e-스포츠 산업단지가 조성되는 것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e-스포츠 산업은 최근 세계적으로 K-콘텐츠 시장이 확장되고 코로나 19 이후 비대면·온라인 경제로의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불경기에도 끄떡없는(Recession-proof) 산업’으로 모바일 게임의 이용 시간 증가·매출 확대 등 지속적인 고속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e-스포츠 산업은 최근 10년간 한국 경제 성장률(연평균 3.2%)보다 3배 이상 고(高)성장하고 있는(연평균 9.8%) 대표 콘텐츠 산업으로 고용 유발 계수가 타 산업 대비 높은 청년 고용 친화형 산업이다.
 
또 실제 e-스포츠 클러스터가 뉴욕 루즈벨트섬의 코넬테크 캠퍼스, MIT 산학협력 모델 켄달 스퀘어(Kendall Square) 및 시애틀 U-지구 등 캠퍼스 중심 ‘도심형 혁신 지구’ 가 세계적으로 조성 중이다.
 
인천경제청은 앞으로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e-스포츠 산업을 전략적 유치 산업으로 규정하고 클러스터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제이슨 추 디지펜 공과대학 최고운영이사는 “대한민국의 관문이며 가장 혁신적인 도시를 건설하고 있는 인천경제청과 협력하게 되어 매우 기쁘며, 한국의 강력한 콘텐츠 시장과 디지펜 공과대학의 실무 중심적인 교육 과정 및 인재 배출 경험은 많은 시너지를 창조해 낼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김진용 청장은 “세계적인 e-스포츠 공과대학과 협력하게 되어 기쁘며, 협업을 발전시켜 실질적으로 e-스포츠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유수 기업의 유치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