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정부 "기시다 우크라 방문 검토"…현지 안전 문제 고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성진 기자
입력 2023-02-21 20: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시다, G7 정상 중 유일하게 미방문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1월 23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연단에 오른 뒤 정기국회 시정방침 연설을 위해 마스크를 안주머니에 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기시다 후미오 총리의 우크라이나 키이우 방문을 검토하고 있다. 주요7개국(G7) 중 일본만 유일하게 우크라이나를 찾지 않으면서다.  

21일 아사히 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총리의 키이우 방문에 대해 현지의 안전 대책과 제반 사정을 감안하면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현 시점에서는 아무 것도 정해진 것이 없다"고 덧붙였다. 

마쓰노 장관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키이우 방문에 대해서는 "우크라이나에 연대를 보여주는 행동으로 경의를 표한다"고 언급했다. 일본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1주년을 앞두고 키이우를 찾으면서 G7 국가 중에 우크라이나를 찾지 않은 유일한 국가가 됐다.

우크라이나 역시 일본의 국빈 방문을 요청하고 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은 지난달 6일 기시다 총리와 통화 때 "우크라이나는 내일의 동아시아 모습일지도 모른다"며 우크라이나 방문을 요청한 바 있다.

아사히신문은 기시다 총리도 우크라이나 방문에 대해 의지가 있다고 전했다. 5월 개최하는 5월 개최하는 G7 히로시마 정상 회담에서 우크라이나 정세를 주요 의제로 삼을 생각이다. 총리실 관계자는 "키이우 방문은 정치적 의의가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현실적인 문제가 발목을 잡고 있다. 아사히신문은 자위대가 규정상 외국에서 총리 경비를 담당할 수 없고, 총리가 국회 회기 중에 외국을 가기 위해 승인을 거치는 과정에서 정보가 공개될 우려가 있어 기시다 총리의 키이우 방문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내다봤다.

앞서 지난 20일 기시다 총리는 자민당 임원회의에서 G7 정상이 참여하는 온라인 회의를 24일 개최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