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주택도시기금 수탁은행 9곳 선정...5년간 업무 수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윤섭 기자
입력 2023-02-17 09: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국토부)는 제안서평가위원회 및 기금운용심의회를 거쳐 향후 5년간 주택도시기금 업무를 수행할 주택도시기금 재수탁기관(수탁은행) 협상적격자 9곳을 선정했다고 17일 밝혔다.

국토부는 이번 입찰에서 주택도시기금의 대출상품을 이용하는 지역민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해 ‘지역 일반 수탁은행’ 유형을 신설했다.
 
간사 수탁은행으로는 우리은행이 선정됐으며 전국 일반수탁은행은 국민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등 4개 은행이 확정됐다.

지역 일반수탁은행은 대구은행, 부산은행, 청약저축 수탁은행은 경남은행, 기업은행이 선정됐다. 

주택도시기금 관리체계 [자료=국토교통부]

이번에 선정된 간사 수탁은행은 수요자 대출(구입·전월세자금 대출), 국민주택채권, 청약저축 업무와 함께 사업자 대출 업무를 수행하게 되며, 수탁은행 간의 간사 역할을 맡는다.

전국 및 지역 일반수탁은행은 수요자 대출, 국민주택채권, 청약저축 업무, 청약저축 수탁은행은 청약저축 관련 업무를 수행한다.

협상 적격자로 선정된 은행은 2월 중 협상을 거쳐 주택도시기금 전담운용기관인 주택도시보증공사(HUG)와 위수탁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주택도시기금 위탁 업무 기간은 2023년 4월 1일부터 2028년 3월 31일까지 5년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국민들이 주택도시기금을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수탁은행과 함께 노력하겠다"며 "수탁은행의 공공성과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는 등 국민의 안정적인 주거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