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 강원도지사, 아버지의 고향 경북 성주에 고향사랑기부금 100만원 전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춘천)강대웅 기자
입력 2023-02-08 18: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도내 17개 시‧군, 강원-제주 특별자치도 상호기부에 이어 3번째 기부

  • 전국 최초 도시가스요금 납부 유예 상생협약 체결 및 3개월 납부 유예

[사진=강원도]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8일 NH농협은행 강원도청지점을 찾아 고향사랑 기부금 100만원을 경상북도 성주군에 기부했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답례품을 참외의 고장 성주군으로부터 참외 출하 시기(4~5월)에 맞춰 참외를 주문할 예정이다.
 
경북 성주군은 김진태 도지사의 아버지 고향이다. 이번 기부는 고향사랑기부제 제도의 성공을 기원하면서, 지역소멸 위기를 함께 헤쳐 나자는 김진태 지사의 지역간 상생‧협력 기원의 뜻이 담겨있다.
 
올해 1월부터 시행하고 있는 ‘고향사랑기부제’는 수도권에 집중된 인구, 도시-농촌 간 재정격차 심화 등으로 소멸 위기에 놓인 지역(고향)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시행되었으며, 김진태 지사를 비롯한 많은 기부자들이 제도 취지에 동참하는 의미로 ‘인구소멸 위험지역’에 기부하고 있다.

[사진=강원도]

현재 인구소멸 위험지역은 강원도의 경우 18개 시군 중 16개, 경상북도는 23개 시군 중 성주군 포함 19개로 강원도와 경상북도 모두 전국 광역 지자체 중 인구소멸 위험지역의 비중이 높은 지역이다.

한편, 김진태 도지사는 지난 1월 1일 ‘도내 17개 시군(도청 및 주소지 춘천시 제외)’에 기부한 것을 시작으로 1월 17일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와의 상호기부에 이어, 이번 아버지의 고향 성주군 기부에 이르기까지 따뜻한 고향사랑 기부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김진태 도지사는 “아버지의 고향에 사랑의 마음을 전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뿌듯하고 설렌다”라고 하며 “지역소멸 위기에 놓인 우리의 고향들이 고향사랑기부제를 발판 삼아 서로 협력해서 위기를 극복하고, 경제 활력을 되찾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김진태 지사의 고향사랑기부제 동참에 대해 “고향을 생각하는 김진태 도지사님의 따뜻한 마음을 잊지 않겠다”라고 하며 “보내주신 기부금을 가치 있게 사용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국 최초 도시가스요금 납부 유예 상생협약 체결 및 3개월 납부 유예
강원도는 난방비 폭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소상공인·중소기업을 위해 도내 5개 도시가스 업체와 오는 9일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전국최초로 도시가스요금을 3개월간 납부 유예한다고 밝혔다.

1월 도시가스요금(2월 고지분)이 30만원 미만인 도내 소상공인·중소기업이 대상이며, 이는 도내 소상공인·중소기업의 70% 규모에 해당된다.

오는 13일부터 28일까지 해당지역 도시가스 업체에 신청할 수 있으며, 한번만 신청하면 2~4월 도시가스요금을 3개월간 전액 납부 유예된다.

도시가스 업체별 관할지역은 춘천, 태백, 홍천, 영월, 정선은 강원도시가스, 원주, 횡성은 참빛원주도시가스, 강릉, 동해, 삼척은 참빛영동도시가스, 속초, 고성, 양양은 참빛도시가스, 평창은 명성파워그린이다.

납부유예를 신청하면 2월 고지요금은 5월에 납부, 3월 요금은 6월, 4월 요금은 7월에 납부하게 된다.
 
1월 도시가스요금(2월 고지분)이 30만원 이상인 소상공인·중소기업(30%)은 영세 소상공인 지원·도시가스업체의 자금순환 등을 감안하여 납부유예 대상에서 제외됐다.

도시가스 공급이 안되는 철원, 화천, 양구, 인제 지역은 요금 및 가스공급체계가 상이하여 납부유예 지원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실정이다.

도시가스 업체는 납부유예로 인해 매월 요금수납 이자수익이 축소되고 자금순환이 문제될 수 있으나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중소기업과의 상생을 위해 흔쾌히 마음을 모아주었다.

도에서는 대상이 되는 모든 소상공인·중소기업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집중 홍보해 나갈 계획이다.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상생을 위해 어려운 결정을 내려준 도시가스 업체 대표님들께 감사의 뜻을 표하며, 도시가스 요금 납부유예로 당장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중소기업이 숨 쉴 수 있도록 긴급지원하고 봄철 꽃을 피울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