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준 NH금융 회장 "금융사 내부통제 강화, 조직 존립과 직결되는 핵심가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3-02-08 10: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7일 제1차 준법감시·소비자보호 협의회 주재한 자리서 언급

NH농협금융지주는 7일 서울 중구 소재 본사에서 2023년 제1차 준법감시·금융소비자보호협의회를 개최했다. 이석준 농협금융지주 회장(왼쪽에서 일곱 번째)과 계열사 준법감시인 및 CCO가 협의회 종료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NH농협금융]


 

이석준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이 "내부통제 강화와 소비자보호는 조직 존립과 직결되는 핵심적 가치"라며 금융회사 차원의 내부통제 강화 중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8일 NH농협금융에 따르면 이석준 회장은 전날 서울 중구 소재 본사에서 계열사 준법감시인·CCO 등 약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2023년 제1차 준법감시·금융소비자보호협의회' 회의를 주재해 "소비자에게 신뢰와 믿음을 주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금융회사의 궁극적인 목적"이라며 이같이 언급했다. 

이 회장은 이 자리에서 "우리가 마주하고 있는 금융혁신 시대에는 외부 감독당국에 의한 내부통제와 소비자보호가 아닌 금융회사의 자율적인 내부통제와 이를 통한 고객 신뢰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면서 "이러한 패러다임 전환에 발맞춰 소비자의 신뢰를 한층 더 높일 수 있도록 임직원들이 더욱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역할을 해달라"고참석자들에게 당부했다.

이 회장의 이번 발언은 최근 정부와 금융당국이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는 금융권 내부통제 강화 주문과 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앞서 지난 6일 올해 주요 과제로 '금융회사 책임경영 문화 조성'을 언급하며 제도개선을 예고했다. 윤석열 대통령도 지난달 금융위원회 업무보고 토론회에서 "은행이 공공재 측면이 있기 때문에 공정하고 투명하게 거버넌스를 구성하는 데 정부가 관심을 보이는 것은 관치의 문제는 아니다"라며 "투명하고 공정한 지배구조를 제도적으로 마련하기 위해 깊이 있게 고민해달라"고 요구한 바 있다.

한편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NH의 준법감시, 자금세탁방지, 금융소비자보호 추진 계획과 당면 현안 등을 공유하고 '금융권 내부통제 이슈 및 대응방향' 등을 주제로 토론을 실시해 NH의 내부통제 혁신과 금융소비자보호 향상 방안에 대해 심도 깊은 의견을 나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