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부경대‧동서대, 내년 '디지털금융학과' 신설...공동학위 수여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박연진 기자
입력 2023-02-07 16: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첨단학과 공동 신설 및 운영 …신입생 각 20명 선발

부경대와 동서대는 첨단기술인 디지털금융 분야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공동학과인 디지털금융학과 신설을 교육부에 3일 승인 요청했다고 7일 밝혔다.[그래픽 =박연진 기자]

국립부경대학교와 동서대학교가 첨단학과인 ‘디지털금융학과’ 신설을 추진하고 나섰다. 이 학과를 졸업한 학생은 양 대학의 공동학위를 받을 수 있다.

앞서 부경대와 동서대는 첨단기술인 디지털금융 분야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공동학과인 디지털금융학과 신설을 교육부에 지난 3일에 승인을 요청했다.

양 대학은 지난해 한국거래소와의 산학협력 협약에 이어 최근 디지털금융학과 공동 신설 및 운영을 위한 세부협약도 체결했다. 이에 따라 내년 2024학년도부터 디지털금융학과 신입생을 각 20명씩 선발할 계획이다. 

이 학과의 교육목적은 미래 금융산업을 선도할 ‘퀀트(QUANT, Quantitative Analyst‧전략적 분석가)형’ 핀테크 전문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것으로 디지털 금융중심지로 도약하고 있는 부산의 혁신 노력을 기반으로 신기술 인재양성 선도모델을 구축한 것이다.

이를 위해 재무·금융이론, 수학·통계 이론 및 데이터과학·프로그래밍, 블록체인, 빅데이터 및 ICT 금융 기술, 인턴십·현장실습 등 교육과정을 공동으로 구성해 운영한다.

공동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목은 각 대학에 나누어 개설된다. 학생들은 양 대학에 오가며 강의를 듣고 학점을 취득한다. 교원은 최종 대학별 4명 이상, 총 8명 이상의 전임교원이 배치될 계획이다.

공동학과 신설 운영을 위해 부경대는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과정’, ‘SW전문인재양성사업’ 등 디지털 혁신 인재 육성 인프라를, 동서대는 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융합‧연계전공 및 학‧석사 연계트랙 등 인프라를 전략적으로 투입할 계획이다.

특히 양 대학은 부산시, 한국거래소와 연계‧협업하며 지역과 현장 중심의 학습 운영체계를 구축해 미래 산업을 선도하고, 세계에서 활약하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데 시너지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경대 디지털 스마트 부산 아카데미-커넥트스페이스 협약
- 부산지역 현장 맞춤형 SW 전문인재 양성 협력
 

부경대 디지털 스마트 부산 아카데미 사업단과 커넥트스페이스는 지난 1일 부경대 미래관에서 협약하고, 부산지역 현장 맞춤형 SW 전문인재 양성을 위해 협력키로 했다.[사진=부경대학교]

국립부경대학교의 디지털 스마트 부산 아카데미 사업단과 소프트웨어 개발기업인 커넥트스페이스가 상호협력 협약을 맺었다.

부경대 디지털 스마트 부산 아카데미 사업단과 커넥트스페이스는 지난 1일 부경대 미래관에서 협약하고, 부산지역 현장 맞춤형 SW 전문인재 양성을 위해 협력키로 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으로 각 기관은 물론 관련 기관들과 원활한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디지털 스마트 부산 아카데미는 부경대를 주관으로 대학과 기업이 대규모 컨소시엄을 꾸려 SW 분야 교육과정을 공동 설계 및 운영하고, 채용까지 연계하는 사업이다.

이 컨소시엄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2022년 SW전문인재양성사업에 선정돼 4년간 약 78억원을 지원받아 670명 이상의 SW 전문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컨소시엄에는 부경대를 비롯, 동아대, 동의대, 신세계아이앤씨, BNK시스템, 에스씨티, 인타운, 소나무정보기술, 에스티리서치, 투그램시스템즈, 핀인사이트, 부산경제진흥원 등 12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