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100일' 유가족·與野 참석 속 '국민추모제'...이상민 탄핵까지 이어질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3-02-05 14: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진표 "두 번 다시 이런 어처구니없는 참사가 일어나면 안 돼"

  • 이재명 "국가가 그날 무엇을 어떻게 했는지 밝힐 책무있다"

  • 정진석 "유가족이 납득할 수 있게 집권 여당 책무 다하겠다"

5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국회추모제에서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원불교 추모의례에 맞춰 합장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김진표 국회의장, 이 대표, 정 비대위원장.[사진=연합뉴스]


'이태원 참사' 발생 100일째인 5일 국회에서 희생자 추모제가 열렸지만, 참사 이후 수습 과정에서의 사회적 갈등과 정치권 대립에 대한 과제는 여전히 남게 됐다. 정치권에서는 여야가 이번 추모제를 통해 국회 차원의 노력을 다짐한 만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탄핵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이번 행사에서 여야가 제도적 문제점 해결에 나설 것을 약속한 점은 고무적인 일로 받아들여진다. 대형 참사 추모제가 국회 차원에서 열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간 여야는 이태원 참사 수습 과정에서 이 장관 탄핵안 등을 놓고 대립관계를 보여왔다.

추모제는 이날 오전 10시 국회 의원회관에서 김진표 국회의장을 비롯해 여야 당 대표와 원내대표,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가족, 생존자, 최초신고자, 지역 상인, 구조자 등이 함께했다.

김 의장은 "국회는 국민 모두를 대표하는 기관인 만큼 국회가 추모 의식을 여는 것은 국민 모두의 마음을 하나로 모아낸다는 각별한 의미가 있다"며 "두 번 다시 이런 어처구니없는 참사가 일어나지 않게 제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힘을 모으겠다"고 다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그날(참사일) 이후 유족에게 온 세상은 까만 잿빛이지만, 대통령도, 정부도, 여당도 그 이전과 조금도 달라지지 않았다"며 "국가가 그날 무엇을 했는지 밝힐 책무가 정치에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의 추모사 순서가 되자 유족들 사이에서 욕설이 나오기도 했다. 정 비대위원장은 "참사 직후 유가족들을 만나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약속드렸지만, 유가족으로서는 미흡한 점이 적지 않았던 것으로 안다"며 "유가족과 미래를 바라보고, 집권 여당의 책무를 다하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유가족들은 정치인들의 사과와 약속에 대해 믿지 않는 분위기였다. 추모제는 생존자와 유가족 증언도 진행됐는데, 4일 서울광장에 설치한 분향소를 서울시가 6일 오후 1시까지 자진 철거하라고 통보한 것을 두고는 격앙된 모습이었다. 참사 희생자 고(故) 이지한씨의 아버지 이종철씨는 "서울광장 분향소를 철거하려 하면 휘발유를 준비해 놓고 아이들을 따라가겠다"며 "철거하러 오는 순간 제2의 참사를 볼 것"이라고 경고했다.

일부 야권 인사들은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의 책임을 묻기도 했다. 이 대표는 "이 자리에 대통령께서 직접 오셔서 희생자를 추모하고 유족을 위로해주셨으면 어땠을까"라며 "국가는 국민의 생명에 무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점을 대통령과 정부·여당은 꼭 명심하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제 정치권에서는 이 장관 탄핵안 처리 문제로 시선이 쏠린다. 이태원 참사 100일이 지난 시점에서 정치권이 현 정부에 어떤 식으로 책임을 물어야 부정적인 여론을 잠재울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민주당은 이 장관 탄핵소추에 대한 당론 채택 여부를 6일 의원총회에서 결정하기로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