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회원권] 2월 첫 주 회원권시장 핫이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현균 회원권애널리스트
입력 2023-02-03 11: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완연한 상승세, 회원권시장 봄기운 앞당기나?

  • 충청권 보합 외, 수도권과 영남권 강세, 해외투어 재개로 묻혔던 제주 상승

  • 회원제 골프장 그린피 인상 논란, 해당 종목 급락 및 향후 시세 요동칠 것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회원권시장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한동안 이어졌던 과대 낙폭에 따른 반발 매수를 넘어 금주에는 더욱 적극적으로 매수세가 유입되고 있다는 현장의 분위기가 전해진다. 

특히 자산시장을 뒤흔들었던 인플레이션과 금리 인상의 불안심리가 다소 진정되면서 회원권시장도 발을 맞추는 모양새다. 

이에 따라 에이스회원권거래소 회원권지수(ACEPI)는 새해부터 V(브이) 그래프를 그리며 단기저항선으로 여겨지던 1200P(포인트)를 넘어서더니, 이번 주는 1227.4P를 기록하면서 1300P선에 성큼 다가섰다. 

종목별로는 급매물이 축소되면서 초고가 종목들이 2주 연속 상승을 나타내면서 관심을 끌었고 고가권은 아직 둔탁한 움직임이지만 주요 종목들이 상승 폭을 키워나가고 있다. 

반면에 이들보다 활발한 거래는 중·저가 종목들이 주도적이다. 특히, 중·저가 종목들은 전반적인 상승세를 나타내면서 봄 시즌을 준비하려는 수요가 미리 매수주문에 가담하는 것으로 보인다. 

지역별로는 충청권이 유일하게 보합을 보였으나 수도권의 상승세가 강하고 영남권도 주요 거점도시 인근의 종목들의 상승이 뚜렷하게 이어졌다. 또한 강원권의 리조트형 회원권도 시세 상승에 성공했고 한동안 하락 일로를 걷던 제주도는 일부 종목이나마 상승에 합류하면서 그 추이에 관심이 쏠렸다. 제주도는 코로나19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폐지된 후 해외 골프 투어 증가에 따라 이미 불황이 예고된 바였기 때문이다. 

한편 시세 상승으로 모두가 둔감해진 가운데 향후 잠재적인 악재의 여지도 고려해야 할 듯하다. 특히 골프 호황과 회원권 시세 급등에 편승하여 새해부터 회원제 골프장들의 과도한 그린피 인상이 이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미 대중제 골프장 개편으로 올해부터 비회원제(과거 대중제) 골프장들의 그린피 인상이 이어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 가운데 회원제 골프장이 이들보다 앞서 그린피 인상을 서두르고 있다는 후문이다.  

물론 골프장들도 전 방위적으로 급등한 각종 물가와 인건비 상승에 따른 조치로 일정 부분 항변할 수 있다. 그러나 문제는 과도한 비용 인상과 혜택 축소 같은 조치에 회원들과의 분쟁이 발생하는 것은 물론이고 회원권 가격까지 향후 요동을 칠 수 있다는 점이다.

일례로 시장이 급등한 금주에도 최근 그린피 인상으로 논란을 빚은 골프장의 회원권은 외면받거나 일부는 벌써부터 시세가 급락하는 비운을 겪고 있다. 향후 시황이 변화하게 되면 회원권시장에서도 본격적인 옥석 가리기가 시작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골프회원권 시세표 [표=에이스회원권거래소]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