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치 논란'에도 출사표 던진 임종룡···우리금융 회장 레이스 격랑 속으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3-01-25 15: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주사위 던진 임 전 금융위원장···우리금융 노조 "모피아 놀이터 아니다"

  • 연말연시 금융권 인사, 내부 발탁 행렬 속 막판 '관치 논란' 재확대될 듯

 

25일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과 우리금융노동조합협의회가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 회장 후보를 반대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박성준 기자]

27일 우리금융지주 회장 선임을 위한 2차 후보군(쇼트리스트) 발표를 앞두고 업계 관심이 뜨겁다. 연말연시에 걸쳐 단행된 금융권 인사에선 속칭 '모피아(옛 재무부 관료 출신)'로 불리는 정권의 낙하산 인사가 대거 발탁될 것이란 우려가 컸지만 대부분 내부 출신이 뽑히면서 관치 논란은 일단락되는 듯했다. 그러나 마지막 남은 우리금융지주 회장직 레이스에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이 출사표를 내면서 다시 한번 관치금융 논란이 일고 있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임 전 위원장은 우리금융 임원후보추천위원회에 차기 회장 입후보 의사를 밝혔다. 손태승 현 우리금융 회장이 연임을 포기하고 물러나기로 한 가운데 임 전 위원장은 1차 후보군(롱리스트)에서 유일한 관료 출신 인사로 이름을 올렸다. 임 전 위원장은 "외부에서 새로운 시각을 가지고 접근하는 것이 우리금융 정상화를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차기 회장 후보 수락 배경을 설명했다.

연세대 경제학과 출신에 행정고시 24회로 공직에 입문한 임 전 위원장은 금융위원장을 비롯해 국무총리실 실장(장관급), 기획재정부 1차관 등을 지낸 정통 관료 출신이다. 우리금융노동조합협의회는 모피아 인사 등장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이날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개최한 노조는 "우리금융이 모피아와 올드보이들 놀이터로 전락하는 상황이 벌어질까 우려스럽다"며 "내부 조직 상황을 잘 알고 영업 현장 실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내부 출신 인사로 내정해 관치 논란을 불식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임 전 위원장이 회장직에 입후보한 것을 두고 과거 발언과 상반된다는 지적도 거세다.  2016년 금융위원장을 지냈던 당시 우리은행 과점주주 5개사 대표이사들을 만나 "민영화된 우리은행의 자율 경영을 지키겠다"고 강조한 바 있어서다. 

이번 임 전 위원장 출사표로 사실상 우리금융 차기 회장 후보 경쟁은 내부와 외부 출신 간 경쟁으로 귀결될 전망이다. 업계에서 가장 유력한 내부 출신 후보로 이원덕 우리은행장을 꼽고 있는 만큼 이 행장과 임 전 위원장 간 대결이 될 것이란 시각이 우세하다.

주목할 만한 점은 지난해 말부터 진행되고 있는 금융지주 회장·행장 인사가 이석준 NH농협금융그룹 회장을 제외하면 대부분 내부 출신에게 돌아갔다는 것이다. 정은보 전 금융감독원장 등 관료 출신이 유력해 보였던 IBK기업은행장 자리에는 내부 출신인 김성태 당시 전무에게 돌아갔으며 수출입은행장 자리에는 사상 첫 내부 공채 출신인 윤희성 행장이 선임됐다. 정부 입김이 강할 수밖에 없는 국책은행 수장 자리에 모두 내부 출신이 자리했다.

민간 금융권 회장 인사에서도 관치 논란은 여지없이 불거졌지만 신한금융·BNK금융 등 모두 내부 출신들이 낙점됐다. 물론 호실적을 등에 업고 연임이 유력해 보였던 수장들이 대거 물갈이된 데에는 정부 입김이 적지 않게 작용했을 것으로 풀이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금융지주 회장 자리를 안방처럼 드나들었던 모피아들은 모두 최종 결정에서 고배를 마셨다.

이런 배경에는 현 정권 핵심 세력인 검찰 출신의 견제가 상당했을 것이란 관측이 제기된다. 특히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한 금융사 차기 최고경영자(CEO) 후보에 모피아 이름이 오르내리자 직을 걸고 온몸으로 낙하산 인사를 저지했다는 후문도 전해진다. 금융권 관계자는 "내부 출신으로 마무리되는 일련의 금융권 인사와 유사할 것"이라면서 "흐름을 뒤집으면서까지 인사를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