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정엽 전 군수, 대통령실에 전북발전 3개안 건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호 전북취재본부 취재국장
입력 2023-01-13 17: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특별자치도 외자 유치, 반도체연구소 설치, 시·군통합 재정 지원 등

[사진=임정엽 전 완주군수]

임정엽 전 완주군수는 대통령실에 전북발전을 위한 획기적인 방안을 제안하고, 정부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을 요청했다고 13일 밝혔다.

임 전 군수는 이날 전라북도 의정회장 자격으로 전국 17개 시·도 의정회장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을 방문해 △외국자본 유치 △반도체 공동연구소 설치 △시·군 통합시 재정적 특례규정 강화 등에 대한 정부의 지원을 건의했다.

임 전 군수는 먼저 내년도 출범을 앞둔 전북특별자치도와 관련, 중국과 마주보고 해양을 끼고 있는 전북의 지역 특성을 고려해 싱가포르의 ‘마리나베이샌즈’와 같은 복합리조트가 조성될 수 있도록 외국자본 유치에 대통령의 각별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임 전 군수는 낙후된 호남, 호남 안에서도 광주·전남에 치이는 전북을 배려해 호남권역에 설치될 반도체공동연구소를 전북에 배정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반도체 인재양성은 윤석열 대통령의 역점 국정계획 중 하나로, 서울대 반도체공동연구소가 센터역할을 하고, 지방에 권역별로 4개를 구축한다는 게 골자다.

이밖에 임 전 군수는 시·군 통합시 재정적 특례규정 강화도 촉구했다.

임 전 군수는 행정구역 통합은 지방을 살리는 길 중 하나인 만큼, 시·군 통합 시 재정적 특례규정을 지금보다 강화해 현행 10년인 교부기간을 15년으로 늘려달라고 건의했다.

임 전 군수는 “내년 전북특별자치도법 시행을 앞두고 관련법의 실효적 추진과 전북 몫을 찾기 위해 전북도의 미래 발전동력을 요구했다”며 “대통령실에서도 긍정적 시각으로 받아들인 만큼 조만간 좋은 성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는 대통령실 초청으로 이뤄져 윤석열 대통령도 참석할 예정이었으나, UAE·스위스 순방 준비 관계로 강승규 시민사회수석이 주관했다.

한편, 임 전 군수는 오는 4월 5일 치러질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에 출마할 것을 이달 16일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