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 배달 플랫폼 '메쉬코리아' 인수戰 참전..."지분 65%, 800억원에 인수 조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승권 기자
입력 2023-01-11 21: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메쉬코리아]



hy(전 한국야쿠르트)가 '부릉' 운영사 메쉬코리아 인수에 뛰어들었다. 

11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메쉬코리아의 공동창업자인 김형설 부사장은 hy가 800억원에 지분 65%를 인수하는 조건으로 자율구조조정지원프로그램(ARS)을 지난주 서울회생법원에 제출했다. 그가 제시한 인수금액 800억은 유진그룹이 제시한 금액보다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메쉬코리아는 창업자인 유정범 의장과 김형설 사내이사 지분을 담보로 OK캐피탈로 부터 받은 대출금(360억원)을 갚지 못하면서 회생절차에 돌입했다. 

현재 △유정범 의장이 주축이 된 ARS △유진그룹에 매각하는 방안을 기본으로 한 OK금융그룹의 P플랜 △김형설 부사장과 hy의 ARS 등 3가지 회생방안이 제출된 상태다.

김 부사장이 hy라는 확실한 투자자를 확보한만큼 법원이 이 ARS 프로그램의 손을 들어줄 가능성도 있다. 서울회생법원은 2월 말까지 ARS 프로그램과 P플랜 중에서 기업회생에 도움이 되는 쪽을 결정을 내려야 한다. 회생 계획안은 채권자의 동의를 얻어야 하는데, ARS 프로그램으로 가면 주주가치가 덜 희석된다는 점이 장점이다.

hy는 ‘야구르트 아줌마’로 불리는 프레시 매니저를 1만1000여명을 확보하고 있다. 작년부터는 전국 600여개 물류거점과 냉장카트를 활용해 기업 간 거래(B2B) 물류 서비스 ‘프레딧 배송 서비스’도 시작했다. 이에 메쉬코리아의 부릉 서비스를 인수한다면 퀵커머스 사업에 시너지를 낼 수 있을 전망이다.

한편 기존 메쉬코리아의 주요주주는 네이버(18.48%), GS리테일(18.46%), 현대차(8.88%), 솔본인베스트먼트(7.51%) 등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