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올해부터 물가지수에 배달비 반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3-01-11 1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국민 통계서비스 사이트 통합…원포털 구축

서울 서대문구 증산교 사거리에서 한 배달 대행 기사(라이더)가 오토바이에 올라 배달에 나서고 있다.[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올해부터 소비자물가지수에 배달비가 반영된다. 또 급격한 인구구조 변화에 따라 한국 인구를 전망하는 장래인구추계를 2년 주기로 시행한다.

통계청은 11일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2023년 통계청 주요 업무 추진계획'을 보고하고, 확정·발표했다. 한훈 통계청장은 "통계청은 올해 통계 생산·활용·서비스 측면에서 국민 중심의 혁신을 통해 증거 기반 정책을 뒷받침하고, 국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올해부터 소비자물가지수를 산출할 때 음식 배달에 붙는 배달비도 반영한다. 코로나 사태 이후 외식 가운데 배달 음식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진 데 따른 조치다. 배달 음식에 붙는 배달비가 외식 물가를 끌어올리고 있었지만, 물가지수 품목에서는 배달비가 제외돼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있었다.

자가 주거비도 개선한다. 자가 주택을 사는 데 들어가는 비용인 자가 주거비를 물가지수에 포함하면 부동산 가격 상승에 따른 가계 부담을 반영할 수 있게 된다.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장래인구추계 주기를 기존 5년에서 2년으로 단축한다. 장래인구추계는 인구총조사 결과와 출생·사망 등 최근 인구변동요인 추이를 반영해 앞으로의 인구 변동을 전망하는 자료다.

다만 신뢰성 문제가 거론된 한국부동산원의 전국 주택가격 동향 조사는 2027년에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이 조사는 이전 정부의 집값 상승 폭을 제대로 추산하지 않았다는 의혹으로 최근 논란이 됐다.

통계청은 통계 활용도 제고를 위해 코시스(KOSIS), SGIS(통계지리정보서비스), MDIS(마이크로데이터 통합서비스), 국가지표체계, e-나라지표 등 대국민 통계서비스 사이트를 통합하는 '원포털'도 추진할 계획이다. 

국가통계를 뒷받침하는 정보기술(IT) 기반 인프라도 강화한다. 현재 대면조사와 종이조사표 기반으로 한 나라통계시스템을 비대면·전자 조사로 확대하고, 인공지능(AI) 기반 분류까지 가능한 차세대 시스템을 올해까지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 데이터 간 연계 활성화를 위해 통계등록부와 통계데이터센터의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한 통계법 개정안이 국회에 통과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한훈 통계청장은 "통계청은 올해 통계 생산·활용·서비스 측면에서 국민중심의 혁신을 통해 증거기반 정책을 뒷받침하고, 국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