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 태국서 체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3-01-10 22: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성태 전 회장, 태국서 체포
‘쌍방울그룹 비리 의혹’ 핵심 인물인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10일 저녁 태국에서 검거됐다.

검찰과 경찰에 따르면 이날 오후 7시50분께(한국 시간) 김 전 회장은 태국에서 체포됐다. 김 전 회장이 지난해 5월 말 인천공항을 통해 출국한 지 8개월 만이다.

김 전 회장은 태국과 라오스 등을 오가며 도피 생활을 이어온 것으로 전해진다. 현직 검찰 수사관이 쌍방울 측에 수사 기밀을 유출해 김 전 회장 도피를 도운 사실이 드러나면서 논란이 일기도 했다.
 
김 전 회장의 체포로 관련 수사가 본격화할 전망이다.
中 비자발급 제한, '제2의 사드' 번질까
중국 정부가 자국민의 한국 입국자 대상 방역 강화 조치에 대한 보복 조치로 우리 국민에게 중국행 단기 비자발급을 중단하면서 외교당국이 대응책 마련에 들어갔다. 과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한 중국의 보복으로 국내 피해가 막심했던 전례가 있는 만큼 정부의 고민도 깊어질 전망이다.
 
외교부는 10일 "우리 정부의 방역 강화 조치는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근거에 입각해 내린 것"이라며 "이 문제에 대해 앞으로도 이와 같은 우리 정부 입장을 중국 측에 전달하며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한국 국민 중국 단기 비자발급 중단은 전날 박진 외교부 장관과 친강 신임 중국 외교부장 통화 이후 나온 중국 정부 차원의 첫 반응이다. 이에 대해 한국 정부도 방역에 대한 기존 입장을 중국 정부에 지속적으로 전달하겠다고 맞받으면서, 우리 정부의 중국발 입국자 제한 기조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 정례브리핑을 통해 "어제 박 장관과 친강 부장 통화에서 박 장관은 우리 정부 조치와 입장에 대해 충분히 설명했다"며 "정부는 외교 채널을 통해 중국 측에도 계속 전달하고 소통해왔으며, 계속 소통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尹대통령 "미래산업 선점에 총력 기울여야"
윤석열 대통령은 10일 과학기술 국가 경쟁력 방안과 관련해 "메모리반도체를 이을 차세대 반도체는 물론 인공지능(AI) 모빌리티, 우주항공, 원자력, 양자컴퓨팅 등 국가전략기술을 통해 미래 산업을 선점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경기도 과천시에 있는 국립과천과학관에서 개최된 '2023년 과학기술인·정보방송통신인 신년 인사회'에 참석해 "지금은 과학기술과 디지털 경쟁력이 국가의 미래뿐 아니라 우리의 생존과도 직결되는 시대"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어 "글로벌 기술 패권 경쟁이 심화하면서 첨단 과학기술을 중심으로 경제, 외교·안보, 통상 등 분야가 하나의 패키지로 움직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윤 대통령은 우주산업 지원과 첨단산업 인재 육성에 대한 의지도 내비쳤다. 그는 "누리호 3차 발사, 우주항공청 출범을 통해 우주경제 시대를 열기 위한 우주산업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겠다"며 "인공지능 중심의 디지털 기술을 일상화해서 국민 누구나 디지털을 마음껏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국세청, 빗썸코리아·빗썸홀딩스 특별 세무조사 착수
국세청이 국내 가상자산(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을 상대로 특별(비정기) 세무조사에 돌입했다. 지난 2019년 세무조사로 수 백억원의 세금을 추징한 지 약 4년여 만이다.

10일 국세청과 관련업계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은 이날 서울 강남구 빗썸코리아·빗썸홀딩스를 찾아 조사를 벌이고 있다. 조사4국은 비정기 특별 세무조사를 전담하는 부서로, 별도 계획에 따라 탈세 정보를 수집해 조사·처분한다.

앞서 국세청은 지난 2018년에도 빗썸코리아에 대해 특별 세무조사를 진행해 800억원대 소득세를 추징한 바 있다.

국세청은 이번 조사에서 빗썸코리아, 빗썸홀딩스와 관계사의 국내외 거래 등을 살펴보고, 탈세 여부를 강도 높게 조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아주경제 DB]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