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외교장관 "中, 책임있는 역할할 때 한국과 가까워진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혜원 기자
입력 2023-01-08 14: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KTV 국정대담...IRA 관련 "재무부 하위 규정 바꿔서 우리 기업들 차별 없도록 노력중"

박진 외교부 장관이 지난 6일 잠브리 빈 압둘 카디르 신임 말레이시아 외교장관과 통화를 통해 고위급 교류 및 방산·인프라·스마트시티 등의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자고 제안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은 8일 "중국이 책임 있는 역할로 행동했을 때 우리와 가까워질 수 있다는 것을 우리가 중국에 이야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공개된 KTV 국정대담 '국민이 묻고, 장관이 답하다'에 출연해 미국, 중국과 관계를 두고 "중요한 것은 우리가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이냐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미국과 중국을 같은 선상에 놓고 어느 쪽에 가까워질지 생각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우리가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지에 따라 어느 국가와 협력을 더 해야 되고, 어느 국가에는 규칙과 규범을 지키라고 이야기해야 하는지 결정이 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미국은 민주주의, 자유, 법치, 인권을 중요시하는 나라이기 때문에 70년 동안 동맹이 유지됐다"고 언급한 뒤 "중국은 그동안 많은 경제적 발전을 했지만 정치체제나 이념이 우리와 다르기 때문에 협력관계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평가했다.
 
다만 박 장관은 최근 정부가 발표한 인도·태평양 전략에 대해 "다 같이 서로 잘 사는 공정한 경제질서를 만들자고 하는데 누구를 배제하는 것이 되겠느냐"라고 특정 국가를 배제하거나 겨냥하지 않는 '포용적 전략'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박 장관은 전 정부가 아세안을 대상으로 추진한 신남방정책과 인태전략 간 관계에 대해서는 "신남방정책의 성과를 그대로 계승하고 이를 한 단계 격상, 발전시키는 정책을 추진하기로 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박 장관은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와 관련해 "재무부에서 만들고 있는 하위 규정을 바꿔서 한국 기업들이 차별당하지 않도록 하려는 노력을 기울여 왔다"고 언급했다. 그는 "핵심 광물은 우리가 인도네시아나 아르헨티나에서 가져오는데, 그런 나라들도 대상에 포함돼야 한다"며 "그것도 계속 미국에 입장을 제안하고 설득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189개 해외공관이 전부 수출 전진기지가 되겠다"며 올해 세일즈 외교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강조하고, 원전·방산 수출 등에 "외교부가 적극 앞에서 뛰겠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