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무리한 '대손금 충당' 압박에 경영 흔들…재할인율 정책 활용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영훈 기자
입력 2023-01-06 05: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


그간 잠잠했던 건전성 지표에 경고등이 켜지면서, 금융권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개인, 기업 어느 측면을 살펴봐도 ‘대출 부실’ 방지를 쉽게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 여기에 코로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이후 장기간 이어졌던 금융정책을 정산해야 하는 숙제도 남아있다. 문제는 대규모 부실이 현실화했을 때, 그 규모를 쉽게 가늠조차 할 수 없다는 점이다. 이러한 상황에 금융당국은 연일 대손금 추가 적립만 외치고 있어, 금융사의 경영 부담은 계속 누적되고 있다.
 
5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금융권에선 특히 금융당국이 1분기 중 신설을 예고한 ‘특별 대손 준비금’에 대한 반발이 강하다. 저축은행의 경우, 지난해 대손충당금을 크게 늘려 실적이 악화된 마당에 또다시 추가 적립을 강요받을 게 확실시된다.
 
은행권에도 부정적 영향이 미치고 있다. 코로나 대출 부실화에 대비해 이미 대손충당금을 많이 쌓아둔 상황에서 특별 대손 준비금 부담까지 더해지면 주주에게 돌아갈 이익이 침해될 여지가 생기기 때문이다. 이 경우 전체 중 70% 비중을 차지하는 외국인 투자자들은 ‘배당 축소’로 보고 이탈할 수도 있다.
 
더 큰 문제는 이러한 ‘대손금 적립’이 충분한 방파제 역할을 할 수 있을지조차 장담할 수 없다는 점이다. 금융권 전반을 살펴보면 고금리, 부동산 하락, 한계기업 증가, 코로나 금융지원 종료 등 건전성을 저하할 요인들로 가득하다.
 
일단 개인 대출의 경우, 금리가 급격히 오르면서 이자를 제때 내지 못할 가능성이 커졌다. 작년 이맘때와 단순 비교하면, 각 차주별 이자로 지출해야 하는 고정비가 2배 이상 늘었다. 저금리 때 무리한 투자에 나선 ‘영끌족’(영혼까지 끌어모아 대출)'의 경우 신용불량자까지 몰릴 가능성이 높아진 셈이다. 2금융권에선 이로 인한 연체액 증가가 이미 가시화하고 있다.
 
기업대출도 상황은 같다. 수익으로 이자 내기도 버거운 중소기업들이 급증하고 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이자보상배율이 1 미만인 중소기업 비중은 49.7%에 달했다. 중기 중 절반가량이 벌어들인 수익으로 이자조차 제대로 내지 못할 상황에 처했다는 뜻이다. 급격히 얼어붙은 부동산 시장도 악재다. 이로 인해 PF(프로젝트파이낸싱)로 전환하지 못한 브리지론이 늘면, 고스란히 시행사와 금융기관의 부실로 연결될 수밖에 없다.
 
최대 고비는 코로나 대출 지원이 종료되는 오는 9월이다. 한은은 이후 자영업자 부실이 최대 39조2000억원가량 늘 수 있다고 추정했지만, 실제 규모는 이를 상회할 가능성이 크다. 이들의 부실이 철저히 가려져 있기 때문이다. 지난 2년 넘게 원금도 이자도 내지 않았지만, 여전히 ‘정상’으로 분류되고 있다.
 
김대종 세종대 경영학부 교수는 “금융사에 연일 ‘대손금’ 추가 적립만 요구하는 것은 경영 부담을 초래할 수 있는 요인”이라며 “정부 차원에서 재할인율 조정 정책 등을 통해 활로를 열어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