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서교공과 12시간 넘게 대치 중인 전장연..."내일까지 탑승 시도하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일용 기자
입력 2023-01-02 22: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4호선 삼각지역에서 열차 운행 지연과 선전전 진행 시도...경찰·서교공 막아서

  • 오전 9시부터 12시간 넘게 대치, 물리적 충돌 지속

  • 3일 오전까지 1박2일 시위 예고, 서교공은 무정차 통과로 맞불

삼각지역에서 대치하는 전장연과 경찰 [사진=연합뉴스]

지하철 선전전에 나선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와 이를 막는 경찰·서울교통공사 직원들의 대치가 삼각지역에서 12시간 넘게 이어지고 있다.

2일 정부 당국에 따르면 경찰은 기동대 10개 부대와 여성 기동대 2개 제대를 투입해 전장연 구성원들의 선전전을 막고 있다.

전장연은 이날 오전 8시 서울 용산구 지하철 4호선 삼각지역에서 기자회견을 한 뒤 오전 9시 10분쯤 지하철 탑승을 시도했다.

하지만 이들의 탑승은 경찰과 지하철 보안관이 한 조를 이뤄 스크린도어에서 탑승을 저지함에 따라 무산됐다.

전장연은 당초 열차 운행을 5분 초과해 지연시키는 선전전을 금지한 법원 강제조정에 따라 시계를 준비하고 5분 미만의 지연을 유발하는 형태로 선전전을 할 계획이었다.

법원은 서울교통공사가 전장연이 고의로 열차 운행을 지연시켰다며 3000만원 상당의 손해배상소송을 한 것에 이러한 내용을 담은 조정안을 내놨다.

다만 전장연은 조정안을 수용했지만, 서울교통공사는 불법 시위로 인한 이용객 불편과 공사가 입은 피해 등을 고려해 조정안을 수용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앞서 오세훈 서울시장은 전장연의 출퇴근길 선전전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민·형사상 대응을 포함한 모든 조치를 하겠다고 강경 대응을 예고한 바 있다. 

이번 경찰과 서울교통공사의 탑승 저지와 조정안 미수용은 이러한 오세훈 시장의 뜻에 따른 대응으로 풀이된다.

이후 전장연 구성원의 지속적인 탑승 시도로 오후 3시 2분 삼각지역에서 열차가 무정차 통과하는 일이 생기기도 했다.

탑승 시도 과정에서 전장연 구성원과 경찰·서울교통공사 직원들의 물리적 충돌도 지속해서 일어났다. 

지속적인 탑승 시도로 서울교통공사는 4호선 당고개행 방면 열차의 삼각지역 무정차 통과를 오후 9시 15분쯤 재개했다가 오후 9시 50분쯤 중단하기도 했다.

전장연은 3일 오전까지 1박2일 일정으로 역사 내에서 지하철 탑승 시도와 선전전을 이어갈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