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신년사] 허창수 전경련 회장 "성장과 퇴보의 기로, '환부작신'의 자세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상우 기자
입력 2022-12-29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2023년 한국경제는 성장과 퇴보가 갈리는 기로에 서 있습니다. 환부작신(換腐作新‧썩은 것을 도려내 새것으로 바꾼다)의 자세로 전 방위적 구조개혁을 추진해 대한민국의 경쟁력을 높이고 글로벌 경제 선진국으로 도약해야 할 때입니다.”

29일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은 2023년 신년사를 통해 한국경제가 중대한 갈림길에 섰다며 경쟁력을 높이는 대단위 변화가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 회장은 2022년 전 세계 경제가 코로나 후유증에 시달리면서 시중에 풀린 유동성이 물가 상승이라는 부메랑으로 돌아왔다고 한 해를 평가했다. 세부적으로 미국 등 주요국의 금리 인상과 원자재 가격 상승까지 겹쳐 전 세계 경기가 둔화국면에 진입했고, 한국경제도 1년 내내 고물가‧고환율‧고금리 등의 3고 현상에 기업 채산성 악화와 무역수지 연간 최대 적자를 내는 등 악전고투의 연속이었다고 언급했다.

그는 “2023년에도 대내외 경제 환경은 여전히 불확실성으로 가득 차 있다”면서 “미중‧ 갈등과 우크라이나 전쟁을 통해 국가 간, 진영 간 대립이 심화되면서 이른바 신 냉전시대가 다가오고 있다”고 예상했다.

이어 “국내외 경기둔화로 자영업자, 한계기업 등 취약계층의 어려움은 커지고 글로벌 통상환경의 악화가 수출중심의 한국경제에 큰 위험요인이 될 전망”이라며 “저출산·고령화, 주력산업 노후화, 잠재성장률 저하 등 한국경제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시급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국민·정치권·기업이 한마음 한뜻으로 ‘원팀’이 돼 힘을 모아야 한다”면서 “정부는 지난해 5월 출범 이후 자유시장경제 원칙과 민간중심의 성장을 일관되게 강조해 왔기에 앞으로도 민간의 창의와 혁신이 세계무대에서 꽃 피울 수 있도록 정부와 국회가 규제개혁을 포함한 기업환경 개선에 적극 힘 써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경제계도 기업의 체질 개선과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매진하고 보다 적극적인 투자와 고용을 통해 이번 위기가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전경련은 경제계 일원으로 그동안 한국경제의 기적을 일궈냈던 기업가 정신의 부활과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 발굴을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새해 포부를 밝혔다.

마지막으로 허 회장은 “국민 여러분도 한국경제의 도약을 위한 정부와 기업의 노력에 적극적인 지지와 응원을 부탁드린다”며 “2023년 토끼해를 맞아 대한민국이 내우외환의 위기를 슬기롭게 이겨내고 더욱 풍요로운 나라로 도약하는 등 국민 여러분 모두가 원하시는 것을 성취하는 한 해가 되길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사진=전국경제인연합회]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