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GC, 대한민국 기술대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수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효정 기자
입력 2022-12-08 08: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EDGC 이민섭 대표이사(오른쪽)가 산업통상자원부 황수성 실장으로부터 장관상을 받고 있다. [사진=EDGC]
 

EDGC(이원다이애그노믹스)는 지난 7일 '2022년 대한민국 산업기술 R&D대전'에서 대한민국 기술대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받았다고 8일 밝혔다.

2022 대한민국 산업기술 R&D 대전은 산업통상자원부 지원으로 만들어진 산업기술 R&D 성과를 발표하는 행사로 오는 9일까지 코엑스전시장에서 진행된다.

이번 시상식에서 EDGC 이민섭 대표이사는 혈액 내 세포유리DNA(cfDNA: cell-free DNA)를 이용한 액체생검의 기술적·경제적 성과를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액체생검 기술인 '온코캐치'는 혈액에 존재하는 세포유리DNA(cfDNA) 중 극미량으로 암세포 유래 순환종양DNA(ctDNA)을 검출할 수 있다. 온코캐치는 메틸제한효소법(MRE-seq, Methyl Restriction Enzyme-seq)을 사용한 DNA 메틸레이션 분석 기술을 개발, 관련 기술로 국내 특허등록도 마친 상태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EDGC에 따르면 온코캐치 메틸제한효소법은 암DNA의 특징인 메틸화를 특수한 효소를 활용해 측정하는 것으로, 암 DNA에서 공통으로 발견되는 마커를 분석해 초기에 암을 진단할 수 있다. 회사는 기존 확보된 6만5000개의 탈메틸화 정보를 바탕으로 암 발생과 관련된 후생유전학적 변화인 메틸레이션(Methylation) 패턴 측정이 가능하며,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적용해 극초기에 암 진단이 가능하다.

이 대표이사는 "앞으로 국내 시장을 넘어 글로벌 시장에 온코캐치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