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미세먼지 막자"…청정환기시스템 키우는 보일러 투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2-12-05 0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내 청정환기시스템 시장 규모 1500억원

  • 경동나비엔, '중대형 청정환기시스템' 출시

  • 귀뚜라미, 공기청정시스템 마케팅 강화 중

[사진=경동나비엔]


보일러 업계 ‘빅2’ 경동나비엔과 귀뚜라미가 환기시스템 시장 공략에 힘을 쏟고 있다. 코로나19와 미세먼지가 주요 사회문제로 떠오른 가운데 환기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환기시스템 수요는 늘어날 전망이다.
 
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내 청정환기시스템 시장 규모는 약 1500억원으로, 공급대수만 20여 만대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2020년 30가구 이상 공동주택은 환기시스템을 의무설치해야 한다는 법안이 시행되면서 기업 간 거래(B2B) 채널이 확대되는 모양새다.
 
코로나19 사태와 미세먼지 피해 예방을 위해 소비자의 위생과 청결 욕구가 높아지면서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B2C) 채널에서도 청정환기시스템시장의 성장세가 전망된다.
 
실내 공기질 관리장치 관련 특허출원도 코로나19가 발생한 2019년(868건) 이후 2020년 1080건, 2021년 1232건 등 연간 1000건 이상 출원되며 급증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경동나비엔은 최근 상업용 시설을 비롯한 다중이용시설에서 활용 가능한 중대형 청정환기시스템을 선보였다. 중대형 청정환기시스템은 모니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공기질을 확인할 수 있다. 청정 필터시스템을 통해 0.3㎛(마이크로미터·100만분의 1m) 크기의 초미세먼지를 99.98% 이상 제거할 수 있다는 게 경동나비엔의 설명이다.
 
또 이산화탄소, 휘발성 유기화합물, 포름알데히드, 라돈 등 가스형 유해물질까지 관리 가능하다. 스마트폰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에어원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서도 실시간으로 공기질 상태를 확인하고, 환기시스템을 조작할 수 있다.
 
경동나비엔은 2019년 ‘나비엔 청정환기시스템’을 공식 출시했다. 지난해에는 요리할 때 발생하는 유해물질까지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나비엔 청정환기시스템 키친플러스’를 시장에 내놨다.
 
김용범 경동나비엔 영업마케팅 총괄임원은 “가정에서 사용 가능한 청정환기시스템에 이어 다중이용시설에서도 활용 가능한 중대형 청정환기시스템을 통해 이제 모든 실내공간에서 청정환기가 가능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귀뚜라미는 2020년부터 ‘환기플러스 공기청정시스템’ 판매에 집중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실내공기와 함께 버려지는 에너지를 회수해 재활용한다. 실내 공기가 머금은 냉기와 온기는 70% 이상 회수해 외부에서 유입되는 공기를 데우거나 식히는 데 활용해 에너지 효율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실내 공기 오염도를 실시간으로 측정해 알아서 정화해 주는 ‘자동청정 모드’, 전기세를 아껴주는 ‘절전청정 모드’ 등 운전모드를 갖췄다.
 
귀뚜라미 관계자는 “환기시설 설치가 의무화된 30가구 이상 상업시설, 학교, 아파트, 주상복합, 일반주택 등을 대상으로 환기플러스 공기청정시스템에 대한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고 했다.

[사진=귀뚜라미]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