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대 한의대 이동헌교수팀, 류마티스 관절염 통증 억제 후보물질 발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성남) 박재천 기자
입력 2022-11-29 10: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Pharmacol Res (IF: 10.334) 논문 게재

[사진=가천대]

가천대학교 한의예과 이동헌·조희근 교수가 류마티스 관절염의 염증성 통증에 효과가 있는 유망한 한약을 도출하고, 그 결과를 약학 분야 저명 국제 학술지인 Pharmacological research (IF: 10.334) 11월호에 게재해 주목된다.

29일 가천대에 따르면, 두 교수는 이 연구로 창의성을 인정받아 생물학연구정보센터의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에도 선정됐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진행성의 만성 염증에 기인한 관절 파괴와 전신 합병증으로 다양한 건강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최근에는 DMARDs(질병조절항류마티스제)로 과거에 비해 관리가 개선됐지만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환자도 많아 효과가 높고 안전한 천연물의 탐색이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상태다.

이 연구에서 연구팀은 그 동안 학술지에 출간된 류마티스 관절염 대상 한약 경구투여 단독요법 임상 데이터를 수집, 199종의 소재가 염증성 통증의 억제에 잠재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됐다. 또 이를 바탕으로 다층적 데이터 마이닝 기법에 기반해 각 처방 내 핵심 약리를 담당할 것으로 기대되는 천연물을 발굴했다.

연구진은 이를 바탕으로 도출된 소재들이 류마티스 환자의 염증성 통증을 억제할 수 있는 핵심 후보로써 후속 연구를 위한 유용한 가설이 될 수 있음도 확인했다. 

이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융합의학기반 한의치료기술에 대한 뇌졸중의 예후 진단용 생체 지표 모니터링 센서·시스템 구축’ 과제의 일환으로 수행됐고,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출연한 한약제제 품질평가 기술개발 연구 과제의 유용한 방법론으로도 활용될 전망이다.

한편, 연구진은 소재 연구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이를 최적화된 약물 탐색 및 효능평가 플랫폼으로 응용할 계획이다.

두 교수는 그동안 약리학과 정보학 기반 통합적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높은 효과가 예측되는 소재를 도출하는 연구를 진행해왔으며 이번 연구성과는 향후 유망한 천연물 탐색 연구의 방향성 마련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