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 박상혁 의원 소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진영 기자
입력 2022-11-13 18: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연합뉴스 ]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청와대에서 인사 업무를 담당했던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소환 조사했다. 
 
13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서현욱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박 의원을 불러 2017년~2018년 산업부 산하 13개 기관장이 사퇴하는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추궁했다. 

박 의원은 당시 청와대 인사수석실 행정관이었다. 그는 산업부 인사 업무를 담당하는 운영지원과와 연락하며 기관장 사퇴와 관련한 청와대의 의중을 전달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현직 야당 의원이 검찰 조사를 받는 건 처음이다. 검찰은 최근 산업부 등 정부부처 산하 기관장 인사를 둘러싼 청와대 내부 의사결정 과정을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다. 지난달 13일에는 청와대에서 박 의원 직속상관인 인사비서관으로 근무한 김우호 전 인사혁신처장(59)을 소환 조사했다. 

법조계에선 사법처리 대상이 문재인 정부 청와대 인사들로 확대될 가능성도 점치고 있다. 검찰은 지난 6월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기각된 바 있다. 당시 법원도 일부 혐의에 다툼이 있다면서도 "범죄 혐의에 대한 대체적으로 소명은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문재인 정부 블랙리스트 의혹 수사는 국민의힘의 전신인 자유한국당이 2019년 1월 백 전 장관과 이인호 전 산업부 제1차관 등을 검찰에 고발하면서 시작됐다. 자유한국당은 한국전력 자회사 사장 4명이 2017년 산업부 '윗선'의 압박에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사표를 냈다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은 정부 국책연구기관장과 공공기관에도 있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같은 해 3월 조명균 전 통일부 장관, 유영민 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등 11명을 검찰에 추가로 고발했다. 검찰은 올해 3~5월 산업부와 산하 자회사 등을 압수수색하고 6월 백 전 장관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기각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