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소식]전북 완주 고령친화도시, 노인의 날 기념행사 성료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양덕 기자
입력 2022-10-25 14: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완주 고령친화도시, 노인의 날 기념행사 성료

완주군 노인의 날 기념식[사진=완주군]

완주군이 10월 경로의 달을 맞아 노인의 날 기념행사를 열었다.
 
25일 완주군은 대한노인회 완주군지회 주관으로 ‘제26회 노인의 날 기념행사’를 성황리에 마쳤다.
 
이날 행사는 ‘10월은 경로의 달, 고령친화도시 완주가 함께 합니다’라는 슬로건으로 식전 공연, 표창 수여, 전시 행사 등이 다채롭게 펼쳐졌다.
 
행사에 앞서 어르신들로 이루어진 늘푸른 예술단의 신명나는 공연이 한바탕 펼쳐졌고, 전문MC의 재치 있는 입담으로 어르신들이 모처럼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이어진 기념식에서는 각 읍면 분회별 모범노인 13명과 노인복지증진에 기여한 공로자 등 5명이 그간의 노고를 인정받아 표창이 수여됐다.
 
부대행사로 진행된 경로당 프로그램 작품 전시회에는 올해 각 경로당에서 어르신들이 직접 만들고 그린 작품 22점과 그림 24점이 전시돼 눈길을 끌었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앞으로는 100세 시대를 넘어 120세 시대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며 “이제 65세는 ‘노년’이 아니라 ‘제2의 청춘’”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고령친화도시 완주라는 이름에 걸맞게 어르신들이 더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어르신들이 소외되지 않는 맞춤형 복지정책을 확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완주군, 산림청 공모사업 선정돼 ‘산림문화복합센터 조성’ 쾌거

SJ산림문화복합센터조감도[사진=완주군]

완주군이 산림청 공모 사업 선정으로 대규모 국비를 확보해 산림문화복합센터를 조성하는 등 전북 동부산악권 임산물의 수집-가공-유통 중심지로 우뚝 설 전망이다.
 
25일 완주군에 따르면 산림청이 추진해온 ‘2023년 산림조합 특화사업 공모’에 응모한 ‘SJ산림문화복합센터 조성사업’이 선정돼 국비 13억원을 지원받게 됐다.
 
전국 4곳이 응모한 이번 평가에서 완주군은 사업계획의 타당성과 지역·조합 특성에 맞는 특화사업, 소득향상 기여도, 사업의 독창성 등 사업내용 적합도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는 분석이다.
 
또 노령산맥의 중심에 위치한 동부산악권 4곳의 교통 최적지라는 지리적 강점과 임야 면적이 70% 이상 차지하는 특성을 고려한 사업계획, 젊은 소비층의 증가, 로컬푸드 1번지, 통합적 유통체계 구축 등 다방면에서 완주군의 경쟁력을 인정받아 선정되는 개가를 올렸다.
 
완주군은 이에 따라 국·도비와 군비, 사업주체인 완주군산림조합의 자비를 포함한 총 3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연면적 1,250㎡에 지상 3층인 산림문화복합센터를 용진읍 운곡리 행정복합타운에 조성할 수 있게 됐다.
 
산림문화복합센터에는 전북 동부산악권 임산물 전시·판매시설과 숲 카페, 금융코너(1층)는 물론 임업인 소통과 교육장, 센터 운영 사무실, 산림경영 상담실(2층), 온라인 홍보 스튜디오와 목공예체험장(3층) 등이 들어서게 된다.
 
내년에 본격적으로 조성될 센터는 완주 중심의 임산물 유통사업 활성화를 위한 전시·판매장 운영과 유튜브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으로 판로개척 강화, 지역사회 공헌을 위한 문화공간 활용 등의 사업을 본격화할 수 있게 된다.
 
그동안 전북 동부산악권은 각 지역별로 임산물을 생산하고 있지만 판로가 취약하다는 지적이 강하게 제기돼 왔다. 안정적인 판로개척과 부가가치 향상을 위해 지역 단위를 넘어서는 통합적 브랜딩과 마케팅이 요청되는 상황에서 복합센터와 유통센터의 전략적 연계를 추진할 경우 시너지 효과가 크게 기대된다는 분석이다.
 
완주군은 특히 산림문화복합센터가 조성되면 온라인 유통채널의 체계적인 추진으로 판로를 새롭게 개척하고 채널을 다각화하며 유튜브와 라이브 커머스 등 트렌드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어 판로개척과 성공 가능한 브랜드 개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산림문화복합센터가 조성되면 수확과 채집물 중심의 전통적 임산물 유통방식에서 벗어나 온·오프라인 융·복합 판매 방식의 유통망 다각화를 꾀할 수 있게 된다”며 “간편 가공식품 중심의 유통과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전북 동부산악권의 임산물 수집-가공-유통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완주 구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역량강화 워크숍

구이면 지사협 역량강화워크숍[사진=완주군]

완주군 구이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역량강화 워크숍을 열어 위원들 간 화합을 도모하고, 마을복지를 깊이 있게 논의했다.
 
25일 구이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4일 충남 대천을 찾아 개화예술공원과 그 일대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워크숍에서는 위원의 역할과 마을복지계획 중요성을 되짚는 시간을 가졌다.
 
전호순 민간위원장은 “워크숍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 간의 소통과 단합 강화의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구이면민의 이야기를 듣고 취약계층의 안전망 유지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전진엽 구이면장은 “항상 지역을 위해 힘써주시는 위원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이번 워크숍이 남은 사업을 추진해 나아갈 원동력이 됐길 바란다”며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함께 행복한 구이면을 만드는 맞춤형복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