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불법 대선자금 의혹' 민주연구원 압수수색 재시도 (종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진영 기자
입력 2022-10-24 09: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당사 8층 진입, 변호인 입회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검찰이 닷새 만에 민주연구원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한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앞에서 박성준 대변인을 비롯한 의원들이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에게 불법 정치자금 8억여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된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민주당 측 반발에 무산된 지 닷새 만에 압수수색에 나선 것이다. 

24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7시께부터 김 부원장의 사무실이 있는 여의도 민주당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19일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김 부원장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체포하고, 그의 사무실이 있는 민주연구원을 압수수색하려 했지만 민주당 의원들과 8시간 넘게 대치한 끝에 불발됐다.

앞서 당사에도 진입하지 못했던 검찰은 이날 당사 8층 부원장실에 진입해 김 부원장 측 변호인 입회를 기다리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김 부원장이 사용한 컴퓨터를 비롯한 개인 소지품 등을 수색할 방침이다. 다만 김 부원장 측이 사무실에 거의 출근하지 않았고, 압수수색도 닷새 만에 이뤄지는 터라 자료가 있을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전망이 나온다. 

김 부원장은 유 전 본부장, 정민용 변호사와 공모해 지난해 4∼8월 대장동 개발 민간업자 남욱 변호사로부터 4회에 걸쳐 현금 8억4700만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를 받는다. 그는 지난 22일 구속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