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SPC '계열사 부당지원' 2년만에 수사 재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우주성 기자
입력 2022-10-23 18: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공정거래위원회가 지난 2020년 ‘계열사 부당 지원’ 혐의로 SPC 그룹을 고발한 사건에 대해 2년 만에 수사를 재개했다.
 
23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를 받는 허영인 SPC그룹 회장 등에 대한 수사를 최근 다시 시작했다.
 
공정위는 2020년 7월 총수 일가 지분율이 높은 계열사를 부당 지원했다는 이유로 SPC그룹에 과징금 총 647억원을 부과한 바 있다. SPC가 계열사 주식 저가양도 등을 통해 삼립을 부당 지원했다는 것이 당시 공정위의 판단이었다. 

또 허 회장과 황재복 SPC 대표이사 등에 대해서도 검찰에 고발 조치했다. 당시 SPC 계열사인 샤니의 주주들이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배임 혐의로 허 회장 등 총수 일가를 고소하기도 했다.
 
서울중앙지검은 당시 해당 고소·고발건을 공정거래조사부에 배당하고 수사를 시작했다. 다만 SPC 일부 직원에 대해서만 참고인 조사를 마쳤을 뿐 약 2년여간 수사는 답보상태였다. 허 회장 등의 배임 혐의에 대한 공소시효는 올해 12월까지다.
 
검찰은 지난 5월 송경호 중앙지검장이 취임한 것을 계기로, 해당 사건의 연내 종결을 목표로 수사에 다시 속도를 내기 시작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과거 자료 재검토와 함께 참고인 조사 등도 병행하면서 수사에 더욱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한편 공정위로부터 647억여원의 과징금 부과 처분을 받은 SPC 계열사 등 5곳은 현재 시정명령 등에 대한 취소 소송을 제기해 현재 서울고법에서 재판이 진행 중인 상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