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한미재계회의서 IRA 해법 모색..."FTA 부합되지 않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김서현(수습) 기자
입력 2022-10-20 19: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골드버그 대사 "한국 측 우려 잘 알아"

박진 외교부 장관이 지난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한·캐나다 외교장관 회담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은 한국산 전기차 차별 논란이 있는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을 두고 "IRA의 차별적 요소는 한미자유무역협정(FTA)과 세계무역기구(WTO) 규정에 부합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20일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와 미국상공회의소가 영등포구 전경련회관에서 개최한 제34차 한·미재계회의 총회에 참석해 "양국은 고유 채널을 구성했고 한미동맹 정신 하에서 적극적으로 논의하고 있다"라고 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번 총회에서는 △경제안보 시대와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한국의 역할 △한미 경제협력의 현재와 미래 등을 주제로 논의가 이뤄졌다.
 
박 장관은 "올해 5월 한미 정상회의를 계기로 양국이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이자 경제안보·기술동맹으로 발전했다"며 "양국 경제협력의 지평이 확대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한미 FTA의 체결 이후 양국 간 전체교역이 70% 증가하고 양방향 투자도 2배 이상 성장했다"라며 "한미 경제협력은 매우 굳건하다"라고 평했다.  

박 장관은 "파트너십은 과정"이라며 "IRA로 인한 우리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양국이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회의에 참석한 필립 골드버그 주한 미국대사는 IRA 시행에 따른 한국산 전기차 차별 논란과 관련해 "우려를 잘 알고 있다"며 "양국 동맹에 걸맞은 협의를 진행하면서 한미 경제 파트너십에 대한 의지를 강조하고 싶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