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대 총선서 전북 선거구 '일대 개편 이뤄지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호 전북취재본부 취재국장
입력 2022-10-12 15: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회 선거구획정위원회 구성 완료…제22대 국회의원선거구 획정 본격화

  • 전북 10석 유지 전제로 한 정치권의 셈법 '복잡'

지난 2020년 제21대 4·15 총선 선거독려 캠페인[사진=전라북도선거관리위원회]

국회가 제22대 국회의원선거의 선거구를 획정할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 구성을 완료함에 따라 전북지역 선거구에 어떠한 변동이 생길 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특히 전북지역의 경우 현행 10석이 그대로 유지되기 위해서는 동부권 지역간 새판짜기가 불가피해지면서 현역 의원은 물론 입지자들의 ‘주판알 튀기기’가 본격화되는 모양새다.
 
12일 전북정치권에 따르면 국회 정치개혁특위(위원장 남인순)는 지난달 29일 전체회의를 열어 제22대 국회의원선거의 선거구를 획정할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 구성을 완료했다.

선거구획정위는 제22대 국회의원선거일 2024년 4월 10일 18개월 전인 오는 이달 10일부터 활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제22대 총선에서 전북의 국회의원 수와 선거구 변동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지금처럼 10석이 유지될 경우, 전북 동부산악권을 중심으로 한 선거구 개편이 불가피할 것으로 관측된다.

일단 남원·임실·순창, 김제·부안 등 2개 지역구가 개편의 뇌관으로 꼽히고 있다.

올 8월말 현재 남원·임실·순창과 김제·부안 인구수는 각각 13만1751명, 13만1520명이다.

이는 지난 2020년의 제21대 총선의 선거구 인구 하한선인 13만6565명에 한참 못 미친다.

지난 21대 총선 때처럼 선거구 획정이 여야간 이해관계가 엇갈리면서 선거구 획정이 흐지부지되지 않는 한, 두 개 선거구는 인구 하한선을 밑돎에 따라 개편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결국 남원시, 김제시, 완주군, 진안군, 무주군, 장수군, 임실군, 순창군 등 8개 시·군을 대상으로 한 선거구 개편이 연쇄적으로 일어날 개연성이 높다.

특히 선거구 인구 하한선을 밑도는 데다, 최근 8개월 사이에 1265명이 줄어드는 등 급격한 인구 감소까지 겪고 있는 남원·임실·순창 선거구가 분해될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즉 김제·부안 선거구는 그대로 유지하되, 남원·임실·순창과 완주·진안·무주·장수 간의 자리 바꾸기가 진행된다는 것이다.

남원시와 진안군, 무주군, 장수군을 한 선거구로 묶고, 완주군과 임실군, 순창군이 새로운 선거구로 재편될 가능성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이럴 경우 남원·진안·무주·장수 선거구의 인구수는 14만8387명, 완주·임실·순창의 인구수는 14만4996명으로 인구 하한선을 거뜬히 넘어선다.

게다가 남원·진안·무주·장수 선거구는 동부 산악권이란 공통 분모가 있어, 새로운 선거구 획정에 따른 지역간 거부감이 상대적으로 덜하다.

또한 완주·임실·순창 선거구의 경우, 완주군과 임실군은 제17~18대 총선에서 같은 지역구인데다 완주 상관면과 임실 관촌면이 연결돼 있고, 임실군과 순창군도 인접해 있다.

나아가 남원·진안·무주·장수는 전북의 동부권 벨트, 완주·임실·순창은 중부권 벨트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도 새로운 선거구로 재편될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이 때문에 향후 선거구 개편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정치권에서는 사전 정지작업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 완주·진안·무주·장수 국회의원인 안호영 의원은 물론, 총선에 뜻을 두고 있는 입지자들 모두 남원 출신 정치인이나 전 의원의 보좌관 영입에 동분서주하는 모습도 포착되고 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이같은 선거구 개편을 미리 대비한 것이 아니냐는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또한 총선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입후보자들도 선거구 지역 외에도 개편 가능성이 있는 지역으로 활동폭을 넓혀가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전북 정치권 관계자는 “제22대 총선 목전까지 가봐야 전북지역의 국회의원 수, 그리고 이에 따른 선거구 변동도 있을 것”이라면서도 “하한선에 못 미치고 인구감소까지 겪는 남원·임실·순창에 특별한 변수가 없는 한, 이러한 시나리오는 실현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