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국감] '손실보전금 '사각지대' 비판 쏟아져…이영 장관 "바로 잡을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나경 기자
입력 2022-10-06 17: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이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중소벤처기업부와 특허청 등에 관한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6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중소벤처기업부 종합 국정감사에서는 손실보상, 손실보전 등 소상공인 지원금과 관련된 여야 의원들의 질타가 쏟아졌다. 특히 모호한 지급 기준으로 손실보상 사각지대가 발생한 점에 대한 비판이 잇따랐다.
 
"코로나 피해 무관 '태양광 사업자'에 재난지원금 3180억 지원"

김성원 국민의힘 의원은 태양광 사업자에게 소상공인 재난지원금 3180억원을 지급한 것이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위해 마련한 지원금을 방역 조치를 이행하지도 않은 사업자에게 불필요하게 지급했다는 이유에서다. 

김 의원은 “코로나19 피해 연관성을 찾기 힘든 태양광 사업자에 3000억원이 넘는 재난지원금이 지급된 것이 이해가 되느냐”며 “해가 뜨면 매출이 증가하고 지면 감소하는 태양광 사업이 코로나 방역으로 거리두기에 동참하는 것과 어떤 직접적 관계가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이 장관은 “한정된 재원으로 피해가 극심한 자영업자에 지원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며 “지난 정부에서 책정된 재난지원금 대부분이 폭넓은 지급을 원칙으로 방향을 잡았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재난지원금 지원 목적 취지에 맞는지 기준을 다시 한번 봐야 한다”며 “필요한 곳에 효과적으로 지급할 수 있도록 앞으로 지급 기준을 명확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1·2차 방역지원금 오지급 금액이 114억원에 달한다”며 “지급하고 나서 몇 달 뒤 잘못 줬다고 토해내라고 하면 쉽게 동의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되겠느냐. 그러니 오지급 3800건 중에서 절반가량  밖에 환수가 안 된 것”이라고 말했다.
 
"수억원대 손실에도 100만원 지급...손실보상금 지급 기준 부당"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산정 시 개업 시점만을 기준으로 영업이익률을 적용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이날 노용호 국민의힘 의원은 “윤석열 정부가 온전한 손실보상 이행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적용 시점과 기준, 소급적용 문제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중기부 손실보상 최저액 결정이 부당하다며 결정을 취소하는 사태까지 발생했다”고 꼬집었다.

노 의원은 지난 2019년 4월 공공스포츠시설 내부에 개업한 커피점 업주 A씨의 사례를 들었다. A씨는 개업 직후인 2019년 7월부터 12월까지 1억 3000만원의 매출 올렸지만 2020년 2월부터 3월까지 강제 영업 정지로 2020년과 2021년 하반기 매출이 각각 970만원, 3400만원으로 줄었다.

하지만 A씨가 영업을 중단한 시기인 2020년 과세 자료만 적용되면서 약 1억원의 마이너스만 발생한 것으로 손실보상 지급액이 결정됐다. 결국 A씨는 2021년 3분기에 10만원, 같은 해 4분기에 50만원의 손실보전금만 받았다는 게 노 의원의 설명이다.

노 의원은 “코로나 매출 급감 합리적으로 계산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2019년 개업했어도 2020년 매출 기준으로 산출됐다”며 “이상한 계산법이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1억3000만원의 매출 올리던 사장님이 이런 보전금 받으면 상식적으로 수긍되지 않는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이영 중기부 장관은 “국민권익위원회에서도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산정과정이 부당했다는 결정 내렸기 때문에 관련해 보완하려 하고 있다”고 답했다.

앞서 지난 9월 국민권익위원회는 26일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산정과 관련 “개업 시점만을 기준으로 기계적으로 비정상적인 마이너스 영업이익률을 적용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행정심판 결정을 공개한 바 있다.

이 장관은 ‘피해보상액을 맞춤형으로 보상해야 한다는 정책 취지 동의하느냐’는 질문에 “정부 입장에서 가급적 근접하게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자영업자 재기지원금 부족·손실보상 소급 적용" 지적...이 장관 “국회서 도와달라”

이동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폐업 자영업자에 대한 지원금이 터무니없이 부족하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현재 정부에서 폐업할 때 나오는 철거지원비는 최대 250만원이지만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자료조사에 따르면 폐업 시 평균 500만원이 넘는 비용이 소요된다고 적혀있다”며 “이 자료를 봐도 중기부에서 지원해주는 금액이 모자란다고 생각하지 않나”고 물었다.

이 장관은 “해당 조사 결과에 대해 알고 있다”면서도 “거기에는 종업원 퇴직금, 세금체납 등이 다 포함돼있다. 폐기비용과 점포 원상복구에 비용만 놓고 보면 평균 221만원으로 나왔다”고 해명했다.

이에 이 의원은 “현장에서는 단순 철거 비용만 원하는 게 아니다. 윤 대통령이 당초 선거 공약으로 내놓은 500만원 지원금에도 못 미치는 금액인데 이 금액이 충분하다고 생각하냐”고 말했다.

이 장관은 “재기를 돕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있고, 노력 중이다”라고 답했다.

다만 손실보상 소급적용과 관련해서는 중기부가 할 수 있는 게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 장관은 “법을 개정해야 하는 문제”라며 “국회에서 법을 개정한다면 적극 지원할 의지가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4개의 댓글
0 / 300
  • 8월17일이의신청하고 3달동안 희망고문시키고
    내가 모르는사람 증오한게 태어나서처음이다
    대통령도그렇고 그밑에 장관이란자가 생계도어려워졌는데 폐업일찍했다고 3델희망고문하고
    부지급문자로딸랑폐업기준일안맞아서?어이가없고 욕이나온다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코로나전에 열심히일해서 2억모아서 재산세 국세 지방세 세금다내고 건보료매달12만원씩냈다
    코로나최정점에 더이상유지못해 작년8월에 폐업
    지금 대출빚만남아 생계도어려워지니 거둬갈건다거둬가고 이틀전에 폐업기준일미충족으로 부지급판정 사업잘될땐 칼같이거둬가더니 코로나로망해생계마저위태로운데 폐업일기준부지급이라..이거 상식적으로 정당한거냐?누굴위한보전금이길래 내가 국가에같다바친것만600만원이상이다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중기부 이영! 그 입에서 소상공인을 위한다는 말 제발 하지마라. 역겹다. 손실보전금 사각지대 소상공인들이 형평성 없는 기준 봐달라고, 아니 공약에 의해서 집행하는 손실보전금을 공약대로 집행 안했다고 "만나서 얘기하자" "만나서 우리 얘기 좀 들어보라" 아무리 외쳐도 메아리로 돌아왔다. 자격미달인 그 자리 내려오라! 소상공인 위하는 척 질질 짜대던 네 모습 온라인에 깔렸으니 돌려봐라! 모순덩어리 같은 네 모양을 보게 될 것이다!

    공감/비공감
    공감:20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