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난마돌' 중대본 1단계 가동… 위기경보 관심→주의 상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경은 기자
입력 2022-09-17 17: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9월 1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서울상황센터에서 제14호 태풍 '난마돌' 대비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행정안전부는 북상 중인 태풍 '난마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17일 오후 4시 10분부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단계를 가동했다. 태풍·호우 위기경보 수준은 '관심'에서 '주의'로 상향했다.
 
태풍 난마돌은 오는 19일 오전 9시 일본 가고시마 북서쪽 약 190㎞부근 해상까지 북상할 것으로 예측된다. 태풍은 중심기압 950hPa, 최대풍속 43㎧의 강한 세력으로 제주도를 포함한 남해와 동해상에 강한 바람과 많은 양의 호우를 동반할 것으로 전망된다.
 
18∼19일 예상강수량은 경상권해안, 강원 영동, 제주 산지 50∼100㎜(많은 곳 150㎜ 이상)이다. 최대순간풍속은 제주도와 경상권해안을 중심으로 25∼35㎧다.
 
중대본은 앞선 태풍 ‘힌남노’ 피해 지역은 태풍 난마돌 영향 전까지 신속히 응급복구를 마무리하고, 비탈면 방수포 설치 등 피해 재발 방지를 위한 조치를 실시할 것을 관계기관에 전달했다.
 
반지하, 급경사지, 강변, 해안도로, 지하차도, 산사태 우려지역에 대한 통제와 주민 대피도 신속하게 이뤄지게 하라고 당부했다.
 
또 저지대 주택가, 지하주차장 등 침수우려지역에서는 자체적으로 수방 능력을 갖추도록 마대 쌓기, 차수판 설치 등을 사전에 안내할 것을 요청했다.
 
아울러 침수 우려 시 저지대 주택, 차량, 지하공간 등에서 즉각 탈출하고 이들 공간에 접근하지 않도록 행동 요령을 안내할 것을 지시했다.
 
이상민 중대본부장(행안부 장관)은 "지난 힌남노로 인해 지반과 배수 능력이 상당히 약해져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국민께서는 태풍이 빠져나갈 때까지 기상예보에 귀를 기울이고 위험 상황 시에는 강변, 해안가, 저지대, 지하공간 등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곳에는 절대 접근하지 말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