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부자' 이희진 신고자, 보상금 지급 소송 2심도 패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혜원 기자
입력 2022-09-10 09: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이른바 ‘주식 부자’ 이희진(36·남)씨를 수사 기관과 금융 당국에 신고한 신고자가 공익신고 보상금을 달라며 행정소송을 냈지만 2심에서도 패소했다.
 
1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고법 행정4-2부(한규현 김재호 권기훈 부장판사)는 신고자 A씨가 “보상금 지급신청 기각 결정을 취소하라”며 국민권익위원회를 상대로 낸 소송을 최근 원고 패소로 판결했다.
 
A씨는 2016년 대검찰청과 금융감독원에 이씨를 신고했다. 이씨가 증권방송 유료 회원 가입을 유도하고 금융투자업 등록을 하지 않은 채 투자금을 모집했다는 내용이었다. 이씨는 A씨 신고가 접수된 지 2개월 만에 재판에 넘겨졌고 자본시장법 위반, 유사수신행위법 위반, 사기죄 등으로 징역 3년 6개월 실형이 확정됐다.
 
A씨는 이씨 증권방송을 듣다 위법 행위를 발견해 신고한 결과 회원 자격을 박탈당했다며 공익신고자로 인정해 보상금을 달라고 청구했다. 권익위는 이를 기각했고 A씨는 행정소송을 냈다. 하지만 법원은 권익위와 같은 판단을 내렸다.
 
1심 재판부는 “원고가 유료회원 약정을 맺고 주식 투자 정보를 받은 것과 불과해 이씨와 ‘지도 또는 관리·감독 관계’에 있었다고 볼 수 없고, 이씨가 원고에 대해 불이익조치를 줄 수 있는 공공기관이나 기업·법인, 단체라고 볼 수도 없다”고 봤다.
 
A씨는 판결에 불복해 항소했지만 2심은 1심과 같은 판단을 내렸다. 항소심 재판부는 “원고가 증권방송 유료 회원 자격을 박탈당한 것을 공익신고에 의한 불이익조치로 보기 어렵고, 원고가 이 밖에 다른 불이익 조치를 받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인정할 증거가 없다”며 항소를 기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