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학계 "청와대 복합문화공간 조성 시 국립민속박물관 서울관 존치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2-09-05 18: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민속학회 등 민속 관련 13개 학술 단체 성명서 발표

서울 종로구 국립민속박물관 오촌댁 앞에서 시민과 어린이들이 '문창호지 바르기' 체험을 하고 있다.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한국민속학회 등 민속 관련 13개 학술 단체는 청와대를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하겠다는 정부의 방침에 따라 그 주변 지역과 연계한 청와대 문화 벨트를 조성하고 지방 이전을 앞둔 ‘국립민속박물관 서울관을 존치’해야 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경기민속학회, 남도민속학회, 비교민속학회, 서울민속학회, 실천민속학회, 아시아강원민속학회, 역사문화학회, 인천민속학회, 판소리학회, 한국구비문학회, 한국무속학회, 한국민속학회, 한국민요학회(가나다순) 등 13개 민속 관련 학회는 5일 성명서를 통해 “국립민속박물관은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생활문화를 보여주는 대표 박물관으로, 청와대 복합문화공간 조성 시 국립민속박물관 서울관 존치를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성명서에서는 청와대를 권위주의 공간에서 문화공간으로 환골탈태시켜 국민이 보고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정부 발표의 취지와 방향성에 공감한다고 했다. 다만, 청와대 공간이 지니는 역사성을 간과한 측면에 대해 아쉬움이 남는다고 전했다.

한국민속학회 등 민속 관련 13개 학술 단체는 “청와대 주변 공간을 연계하여 사람의 이야기를 담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라며 “이에 대한, 대안이 청와대 복합문화공간 조성 시 주변과 연계하여 문화 벨트 조성사업으로 구상하고 지방 이전을 앞둔 국립민속박물관 서울관을 존치 시켜 복합문화 공간으로 거듭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학회 관계자는 “최근 청와대에서 촬영한 패션 잡지 보그 코리아의 한복 화보를 둘러싼 논란이 있는 가운데 우리의 전통과 문화유산을 알리고 진정한 한국의 아름다움을 알릴 수 있는 국립민속박물관 서울관이 청와대 인근에 존치한다면 복합문화 예술공간으로의 완성도를 높이고 진정한 K-컬쳐를 알릴 수 있는 세계적인 문화 공간으로 자리 잡을 수 있다고 했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