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18개 상임위원장 선출...국회, 53일 만에 정상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2-07-22 16: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통령실 "환영"...윤 대통령-국회 의장단 8월 '소주 회동' 가능성

김진표 국회의장이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가 22일 본회의를 열어 21대 국회 후반기 18개 상임위원회 위원장을 선출했다. 지난 5월 30일 전반기 국회 종료 후 53일간 멈췄던 국회가 다시 움직이기 시작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원 구성이 지체돼 의장으로서 국민 여러분께 송구한 마음"이라며 "물가 상승과 코로나19 재확산 등 엄중한 대내외 상황에서 시급한 민생현안에 대응해 국회에서 조속히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의정활동에 매진해달라"고 당부했다.
 
여야는 국회 정상화의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18개 상임위원회 위원장 배분을 확정했다. 국민의힘 몫의 7개 상임위는 각각 운영위원회(권성동), 법제사법위원회(김도읍), 기획재정위원회(박대출), 외교통일위원회(윤재옥), 국방위원회(이헌승), 행정안전위원회(이채익), 정보위원회(조해진) 등이다.
 
더불어민주당 몫 11개 상임위원장은 정무위원회(백혜련), 교육위원회(유기홍),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정청래), 문화체육관광위원회(홍익표), 농림수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소병훈),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윤관석), 보건복지위원회(정춘숙), 환경노동위원회(전해철), 국토교통위원회(김민기), 여성가족위원회(권인숙), 예산결산특별위원회(우원식) 등이 각각 선출됐다.
 
이와 함께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연금개혁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사법개혁특별위원회 명칭을 형사사법체계개혁특별위원회로 바꾸는 안건을 본회의에서 통과시켰다. 이광재 전 의원을 신임 국회 사무총장으로 임명하는 안도 가결됐다.
 
상임위원장 구성이 마무리되면서 7월 임시국회는 본격 막을 올리게 됐다. 당장 25~27일 사흘간 대정부질문에서 여야는 팽팽한 힘겨루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최근 경제위기와 대통령실의 '사적 채용' 논란 등을 집중 공략할 것으로 보이며, 국민의힘은 이를 '정치 공세'로 일축하고 전임 문재인 정부 시절 '탈북 어민 강제북송', '서해 공무원 피살' 등 북한 관련 이슈로 공세를 펼칠 것으로 보인다.
 
어려운 민생경제 극복을 위한 유류세 인하폭 확대, 납품단가 연동제, 직장인 식대 부분 비과세 확대 등은 속도감 있게 처리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국민의힘이 추진하는 '법인세 인하'와 '부동산 세제 완화' 등은 여야 입장차가 있어 진통이 불가피하다.

한편 '국회 정상화'에 따라 윤석열 대통령은 이른 시일 내 국회 의장단 등과 회동해 국정 운영의 협조를 구할 예정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용산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회 의장단과 만나 사전에 '기회가 되면 대통령과 자리를 같이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좋다'고 했다"며 "국회가 원구성 되고 대통령과 자리를 같이해서 정기국회에 관한 이야기도 나눌 수 있을 것 같다"고 기대했다.

이어 "여러 가지 대통령도 부탁할 일이 있지 않겠느냐. (연금·노동·교육) 3대 개혁도 국회 동의가 없으면 어렵고 세제도 민주당과 정치적 간극이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대통령과 소탈하게 인간적 관계를 맺는 것도 좋고, 그럴 수 있는 분들이라 생각해서 국회 의장단을 먼저 만나 소주 한잔 하는 게 제일 좋겠다고 생각한다"며 "(휴가기간인) 8월 초에 될지 상황을 봐야 하는데, 빠른 시간 내에 국회의 의견을 들어서 하는 게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