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이 강조한 책임장관제…이영 중기장관 인사에 쏠리는 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2-07-24 0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기부 인사 속도…소상공인정책실장·기획조정실장 교체

  • 중소기업정책실장 유임·창업벤처혁신실장 채용 공모 중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7월 21일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신규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조원 이상의 비상장기업) 아이지에이웍스를 방문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가 내부 인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실장급 4개 자리 중 사실상 3개를 교체했다. 나머지 1개 자리도 교체 예정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책임장관제’를 강조한 가운데 이영 중기부 장관의 인사에 이목이 쏠린다. 책임장관제는 각 부처 장관에게 차관 및 실무진 인사의 전권을 부여하는 것이 핵심이다.
 
중기부는 22일부로 소상공인정책실장에 이대희 전 기획재정부 경제구조개혁국장을 임명했다. 이 실장은 부산 출신으로 서울대 경영학과, 영국 버밍엄대(경영학 석사)를 졸업했다. 행정고시 37회로 기획재정부에서만 26년간 근무한 정책 전문가다.
 
그는 기획재정부 사회정책과장, 물가정책과장, 인력정책과장, 경제구조개혁국장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주요 보직을 두루 역임했다.
 
이 실장의 발탁은 코로나19에 따른 소상공인의 신속한 피해 회복 지원과 납품단가 연동제 도입 등 정부의 국정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는 이 장관의 의지가 반영된 인사라는 평가다.
 
중기부 관계자는 “이 실장은 오랜 기간 기재부에서 다져온 다양한 이해관계자 간 조정·협력 및 성과 중심의 정책발굴 역량을 바탕으로, 당면한 소상공인의 위기 극복 및 경쟁력 향상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젊고 유능한 40대 간부를 기획조정실장으로 발탁해 전진 배치시켰다. 중기부는 지난달 23일 기획조정실장에 오기웅 글로벌성장정책관을 임명했다.
 
올해 49세인 오 실장은 충북 출신으로 연세대 경제학과, 미국 콜로라도대(행정학 석사)를 졸업했다. 행정고시 39회로 중소기업청과 중소벤처기업부에서 26년간 줄곧 근무했다. 중소기업청 창업진흥과장, 대통령비서실 행정관, 기획재정담당관을 거쳐 중기부 정책기획관, 벤처혁신정책관, 창업진흥정책관 등 중소기업 조직·예산, 정책을 총괄하는 주요 보직을 두루 역임한 ‘정책통’이다.
 
중기부 관계자는 “오 실장은 오랜 기간 중기부에서 쌓아온 다양한 정책 기획 경험과 뛰어난 대외 조정능력이 있다”며 “중기부 조직의 효율적 관리와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 예산 확대를 통해 중소기업 정책 전반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기대했다.
 
변태섭 중소기업정책실장은 유임됐다. 변 실장은 행정고시 38회로 중소기업청에서 20여년간 근무하며 중소기업 정책, 기획예산 분야에서 전문성을 발휘했다. 또 대통령비서실에서의 행정관 경험을 바탕으로 정책총괄과장, 창업진흥정책관, 정책기획관 등을 역임했다. 중소기업정책실장은 중소기업 정책을 총괄하는 직위로 기획조정실장과 더불어 중기부 내 핵심 직위로 꼽힌다.
 
창업벤처혁신실장 자리는 현재 공석이다. 차정훈 창업벤처혁신실장은 임기를 4개월가량 남긴 지난 5월 19일 사직했다. 창업벤처혁신실장직은 6월 20일 채용 공모가 시작됐다. 공무원과 민간인을 불문하고 공개 모집하는 개방형직위 채용의 경우 임명까지 통상 3~4개월 소요된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창업벤처혁신실장직은 인사혁신처에서 1차 선발하고, 전문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민간인 지원자가 유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주현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이 7월 21일 서울 중구 동반성장위원회에서 열린 ‘상생조정위원회 제11차 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 ‘중기부 내부 승진’ 조주현 차관, 책임장관제 상징적 사례
조주현 중기부 차관 임명은 책임장관제의 상징적 사례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이 장관이 조 차관의 임명을 대통령실에 강력하게 주장했고, 대통령실에서 이를 반영해줬다”고 귀띔했다.
 
조 차관은 소상공인 정책통이다. 그는 서울대 외교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행정학 석사 학위를 받은 후 미국 델라웨어대학에서 경제학 박사를 수료했다. 조 차관은 이후 행정고시 38회로 중소기업청을 포함해 중기부에서만 근무해 온 소상공인과 연구개발(R&D) 분야 전문가다.
 
실제 그는 소상공인정책과장을 비롯해 기술인재정책관, 성장지원정책관, 중소기업스마트제조혁신기획단장, 소상공인정책실장을 역임했다. 특히 소상공인정책실장으로 재난지원금과 손실보상과 관련해 업무를 담당했다.
 
조 차관은 새 정부의 1호 공약인 온전한 소상공인 손실보상 업무를 이어갈 적임자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조 차관은 업무에 있어서는 꼼꼼하면서도 합리적인 결정을 내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장급 전보에서도 이 장관의 중기부 운영 방향이 잘 묻어난다. 원영준 기술혁신정책관은 지난 6월 소상공인정책관으로 이동했다.

중기부 관계자는 “원 정책관은 2019년부터 지난달까지 기술혁신정책관을 지냈다”며 “기술혁신 분야를 담당하던 원 정책관이 소상공인 실무 분야를 맡게 된 것은 소상공인의 디지털화를 이루기 위한 이 장관의 특단의 조치”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