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경제 도움되면 어디든 찾아가겠다…중국과는 적극외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2-07-21 20: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외교부 업무보고…尹 "경제외교 가장 중요"

  • 한·미 동맹 중심으로 주요 4국 외교 추진

윤석열 대통령(오른쪽)이 21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외교부 업무보고에서 "경제외교가 가장 중요하다. 우리 경제에 도움이 된다면 어디든 찾아가겠다"고 밝혔다.

강인선 대통령실 대변인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은 후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보편적 규범과 가치에 기반한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국제 연대와 협력을 주도하는 적극적인 외교가 필요하다"며 "굳건한 한·미 동맹을 중심으로 주요 4국 외교룰 추진하고, 아시아·중동·유럽·아프리카·중남미 등에서 글로벌 외교로 지평을 확대해 국익을 극대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를 위해 외교부와 전 재외공관이 외교 역량을 총 결집,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중국에 대해서도 많은 이야기를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박 장관은 "윤 대통령과 한·중이 가깝고도 오랜 역사를 나눈 나라로서 성숙·건강한 관계를 만들어가기 위한 방안을 토의했다"며 "중국은 가장 큰 무역 상대국이고 기후변화·보건의료·미세먼지 등 같이 풀어나가야 할 사안도 많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중국이 견제·반발하는 미국과의 공급망 동맹에 대해 "(다음 달) 방중 때 잘 설명하려고 한다"고 부연했다. 한국이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에 들어가고 반도체 동맹인 'Fab4'(칩4) 이야기도 나오지만, 이는 특정 국가를 배제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부각하겠다는 의미다. 박 장관은 다음 달 한·중 수교 30주년을 기념해 중국을 방문할 예정으로,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의 회담 가능성이 점쳐진다.

박 장관은 칩4와 관련해 "한국 입장에서 반도체는 가장 중요한 산업이고, 공급망의 핵심인 측면이 있다. 심도 있게 검토해 국익에 맞는 방향으로 결론을 내겠다"며 "우리 경제 성장과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한 경제안보 전략을 힘있게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한·일 관계 개선에 대한 의지도 어김 없이 드러냈다. 박 장관은 "대통령이 오늘도 말했지만 한·일 관계 개선에 강한 의지를 갖고 있다"며 "한·일이 공동 이익에 부합하는 신뢰 관계를 앞으로 만들어나가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주요 현안으로 떠오른 강제징용 배상 문제와 관련해선 "일본도 올바른 역사관에 입각해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성의 있는 조치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했다"며 "구체적인 내용을 다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한국이 해야 할 부분에 대해서는 진정성을 갖고 성의 있게 노력하고, 일본도 여기에 대해 호응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외교부 업무보고는 오후 4시에 시작해 오후 2시간 30분 동안 진행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