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상도 아들 "50억 퇴직금? 건강 나빠진 데 따른 위로금이라 생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2-07-20 21: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곽 전 의원 아들 곽병채, 20일 서울중앙지법 화천대유 공판 증인 출석

곽상도 전 의원 [사진=연합뉴스]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에서 대리 직급으로 근무한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 아들이 6년 근무 후 퇴직금 명목으로 50억 원(세후 25억여 원)을 받은 것과 관련해 자신의 건강 악화에 따른 위로금 성격으로 생각했다고 20일 진술했다. 그는 또한 아버지에게는 퇴직금 액수에 대해 말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곽 전 의원 아들 곽병채 씨는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이준철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곽상도 전 의원과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 남욱 변호사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같이 말했다. 

검찰은 이날 화천대유 이사 박 모씨가 지난해 3월 곽 씨를 불러 50억 원을 성과급으로 지급한다는 내용의 계약서를 보여준 전후의 사정과 더불어 “종전까지 성과급을 5억 원 주기로 했었는데 10배를 주기로 한 데 놀라지 않았느냐”고 질문했다. 이에 곽 씨는 "놀랐다"면서도 "초과 수익이 나서 다른 임직원들이 성과급 계약을 변경 체결했던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 성과와 제 몸이 안 좋아진 데 대한 위로도 포함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곽 씨는 성과급이 입금된 이후 아버지 곽 전 의원이나 어머니, 배우자에게 알리지 않았는지에 대해서는 "개인적인 부분이라 알리지 않았다"고 답했다. 이에 대해 검찰이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하자 곽 씨는 “말해야 한다는 부분이 이해되지 않는다"며 "월급도 그렇고 성과급에 관해 아버지께 말씀드릴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곽 씨는 또한 자신의 건강이 크게 악화돼 화천대유에서 퇴사하게 됐다고도 밝혔다. 

검찰은 곽 씨의 퇴직금이 사실상 곽 전 의원에게 건네진 뇌물이라고 보고 있는 반면, 곽 전 의원과 그 아들 곽 씨는 화천대유 개발사업 성공에 따른 성과급이자 업무 과정에서 질병을 얻은 데 따른 위로금이라고 맞서고 있다. 이날 곽 전 의원은 검찰이 곽 씨의 개인 계좌 내역에 대해 집중 추궁하자 “(계좌 내역으로) 뭘 입증하려는 건지 모르겠다. 개인 사생활도 있는데…”라며 항의했다.

재판부는 다음 공판기일인 오는 27일에도 곽 씨를 증인으로 불러 신문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