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빅스텝 2금융권 반응] 카드> 저축은행> 보험 순으로 악재 크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영훈 기자
입력 2022-07-15 0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국은행이 사상 처음으로 기준금리를 한꺼번에 0.50%포인트(p) 올리는 '빅스텝'을 밟으면서, 2금융권의 표정이 엇갈리고 있다. 카드사와 저축은행의 경우, 장점보다 악재가 훨씬 크다고 보고 대비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반면 보험사는 수익률 개선에 대한 기대감을 키우며 표정 관리에 나서고 있다.
 
카드사 '조달 부담 증가·소비 위축' 겹악재
1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기준금리는 작년 8월부터 올 7월까지 1년 새 총 1.75%가 올랐다. 직전까지 코로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침체됐던 실물 경제 방어를 위해 제로(0%대) 금리를 유지했던 것과 대비된다. 업계에선 올해 말에는 기준금리가 3%에 달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이창용 한은 총재 역시 “당분간 높은 물가 오름세가 전망되므로 금리 인상 기조를 이어 나갈 필요가 있다”며 이 같은 방향을 시사했다.
 
이를 보는 카드사는 착잡한 표정이다. 기준금리가 올라가게 되면 추후 수익성 악화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금리상승이 조달금리를 끌어올리면, 향후 조달비용 부담이 커지는 게 최대 문제다. 카드사들은 자체 수신기능이 없어 카드채, 장기 기업어음(CP) 발행 등의 방식으로 외부 자금을 조달한다. 기준금리가 오르면 카드채 금리도 함께 뛸 수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 13일 기준 AA+등급 3년물 카드채 금리는 4.25%까지 고점을 높였다. 불행 중 다행인 것은 카드사들이 현재 발행하는 채권 중 3년물 비중이 가장 높고, 1년물이 가장 적은 만큼, 당장의 자금 조달에 큰 어려움은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연말까지 기준금리 인상 기조가 이어지면, 수익성은 꾸준히 악화할 수밖에 없다.
 
카드채 신용 스프레드도 점점 벌어지고 있다. 이는 회사채가 국고채보다 약세를 보인다는 뜻으로 기업의 자금 조달이 어려워졌다는 것을 뜻한다. 전일 3년물 카드채 신용 스프레드는 94bp(1bp=0.01%포인트)로 전장보다 2.1bp 벌어졌다. 지난 2020년 유동성 위기 당시 최고점을 이미 넘어섰다.
 
카드사는 이를 상쇄하기 위해 장기 CP 발행에 적극 나서고 있다. 장기 CP 발행 비중을 높이면, 조달 부담 축소 및 조달수단 다양화 등에 도움이 된다. 따라서 금융당국도 카드사에 조달수단을 다양화할 것을 지속 주문하고 있다.
 
하지만 이조차도 좋은 상황은 아니다. 대형 카드사의 경우 추가적인 장기CP 조달은 어렵다는 분위기가 형성된 상태다. 이를 바로잡으려면 발행시장이 정상화돼야 하는데 투자심리가 아직 얼어붙어 있다.
 
이 같은 상황을 타개하고자 카드사들은 해외에서 자금을 조달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 중이다. 이 역시도 쉬운 과정은 아니다. 올 상반기 해외조달에 성공한 업체는 신한카드와 KB국민카드 정도가 유일하다.
 
이외에 기준금리가 올라가면 예금이 늘고, 소비 위축 효과가 발생하는 것도 부정 요인으로 보고 있다. 이 경우 카드 사용량은 자연스레 줄어들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작년 말 가맹점 수수료 인하도 가시화된 상황에, 소비 위축까지 겹치면 신용판매 수익성은 빠르게 악화할 수밖에 없다.
 
저축은행, 대출보다 예금금리 상승 폭 높을 수밖에 없어
저축은행도 상황은 좋지 못하다. 직접적 원인은 ‘예대마진(예금금리와 대출금리 간 차이)’ 축소다. 기준금리가 올라가면 예금 및 대출 금리도 함께 상승한다. 이 과정에서 각 은행 간 경쟁 심화로 예금 금리는 크게 올리고, 대출 금리는 적게 올리는 흐름이 불가피한 게 문제다. 저축은행의 경우 고금리 대출 취급 비중이 높아, 대출 측면에서 기준금리 상승 시 겪는 부정적 영향이 상당하다. 예금 역시 자금 조달 과정에서 수신 상품에 대한 의존도가 절대적이라, 상승 폭을 크게 가져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최근 대출과 관련해 금융당국의 경계심이 커진 것도 부정 요인이다. 앞서 사업자 주택담보대출 서류 위변조 등의 부정행위가 다수 적발됐다. 작업대출은 크게 대출모집인과 모집 법인 등으로 나뉜다. 세금계산서 등 대출에 필요한 서류를 꾸미고 개인사업자로 둔갑시켜 저축은행에서 돈을 빌리는 식이다. 금감원은 이 과정에서 일부 저축은행들이 “알고도 그냥 넘어갔다”는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예컨대 집을 사업장으로 위조해 인터넷쇼핑몰 사업자 등으로 위장하는 식이다. 사업자 주담대를 새로 취급할 경우, 3개월마다 검증을 해야 하는데 이를 생략한 경우도 많다. 매출 확인 등의 과정도 제대로 거치지 않았다. 이후 영업 행태와 관련된 당국의 시선은 더욱 날카로워질 수밖에 없다.
 
보험업계, 수익성은 긍정적…건전성 관리는 부담
반면 보험사는 수익률 개선에 대한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현재 고객 보험료 중 일부를 주식, 채권 등에 투자해 운용수익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저금리 상황에선 치명적이고, 금리가 높을수록 유리한 구조다. 실제로 앞선 제로금리 시대에 관련 수익률은 사상 최저치인 3%까지 떨어지기도 했다.
 
특히 채권 비중이 높은 생명보험사의 수익률 상승 폭이 클 거란 전망이 나온다. 지난해 말 기준 운용자산 대비 채권 비중은 생보사 58.7%, 손보사 45.7%다.
 
금리상승 시 변액보험 보증준비금 중 일부가 이익으로 편입되는 점도 긍정적이다. 이는 변액보험상품의 사망보증금이나 연금을 지급하기 위해 쌓아두는 일종의 충당금이다. 보험사들은 변액보험을 판매한 시점 예정이율보다 현재 투자수익률이 떨어졌을 경우 차액만큼 보증준비금을 의무적으로 쌓아야 한다.
 
다만 금리상승이 보험사 건전성 개선에는 부정적으로 작용할 여지가 있다. 금리상승 시 자본 조달 비용이 높아져 건전성 악화가 우려된다. 보험사 재무건전성 측정 기준인 지급여력비율(RBC) 하락도 우려되는 대목이다. 채권을 매도 가능증권으로 분류할 때 금리상승으로 채권값은 떨어져 RBC가 낮아지기 때문이다. 통상적으로 업계는 장기 국고채 금리가 0.1%포인트 오르면 RBC가 1~5%포인트 하락한다고 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