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강은미 제외한 정의당 비례대표 4명 자진 사퇴 거부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2-07-14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호진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직 사퇴할 것"

이은주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강은미 의원을 제외한 정의당 비례대표 의원 4명이 지난 6·1 지방선거 직후 인적 쇄신 카드로 부상한 '자진 사퇴안'을 거부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의당 일부 당원이 지난 9일 '제21대 비례대표 국회의원 총사퇴 당원 총투표 발의'를 위한 당원 서명에 돌입한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총 6석인 정의당은 심상정 의원(4선·경기 고양갑)과 류호정·장혜영·강은미·배진교·이은주 의원 등의 비례대표로 구성됐다. 

13일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정의당은 '이은주 비상대책위원회' 체제가 출범하기 전까지 내부에서 노선 재정립을 둘러싼 격론을 펼쳤다. 이 과정에서 일부 당원들은 '비례대표 국회의원 총사퇴'를 제안했다. 

이후 내부적으로 비례대표 5명에게 자진 사퇴 의사를 타진했으나 강 의원만 "자진 사퇴를 고려할 수 있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강 의원은 지난 11일 본지와 통화에서 '비례대표 자진 사퇴안에 대한 수용 의사를 밝혔느냐'는 질문에 "이런 방법도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했다"고 했다.

반면 이은주 비대위원장을 비롯해 류호정·장혜영·배진교 의원 등은 자진 사퇴안을 수용하지 않았다. 류 의원은 "(강 의원을 제외하고는 사퇴에) 좀 부정적이기는 했다"고 말했다.

자진 사퇴를 거부한 이 비대위원장은 지난달 20일 첫 회의에서 '중앙당사 이전'을 통한 탈여의도를 '혁신 조치 1호'로 내놨다. 이에 정의당 관계자는 "당 내부에서도 생뚱맞다는 비판이 많다"고 전했다. 

앞서 정의당은 6·1 지방선거 패배 다음날 지도부 총사퇴를 결의했다. 이후 이은주 비대위 체제로 전환했지만 혁신안이 미흡하다고 본 정호진 전 수석대변인은 지난 5일 '제21대 비례대표 국회의원 사퇴 권고 당원 총투표'를 발의했다. 

관련 혁신안의 초동 제안자는 정 전 수석대변인을 비롯해 이민영 정의당 비정규노동상담창구 대표, 임명희 정의당 전국위원, 임성대 정의당 강원도당위원장, 전교탁 정의당 전국위원, 홍주희 전 계양구 의원 후보, 황환철 정의당 천안지역위원장 등이다. 

하지만 이은주 비대위는 지난 7일 이에 대해 '불가' 판정을 내렸다. 이후 관련 안건에 대한 당원 서명 절차에 착수했다. 다음 달 7일까지 당직선거 투표권을 가진 당원(1만8000여 명) 가운데 5%인 약 910명 이상이 서명에 참여하면 총투표안을 발의할 수 있다. 총투표에서 당원 20% 이상이 재적해 과반 찬성을 얻으면 사퇴를 '권고'할 수 있다. 다만 강제할 구속력은 없다.

한편 이해충돌 논란에 휩싸인 정 전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본인 페이스북에 "당원 총투표를 위해 한 치의 불필요한 오해가 있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직을 사퇴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전 수석대변인은 제21대 총선 때 정의당 비례대표 17번을 부여받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