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文, 국정원장 임명 뒤 어떤 인사·업무 지시도 없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2-07-13 11: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사진=연합뉴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13일 "문재인 전 대통령이 저를 국정원장으로 임명한 뒤 2년간 어떤 인사 지시나 업무 지시가 없었다"고 말했다.

박 전 원장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청와대에서 누가 지시를 하느냐"며 이같이 말했다.

국정원은 최근 박 전 원장을 국정원법 위반 등의 혐의로 고발했다. 이에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문 전 대통령과는 무관하다고 선을 그은 것이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이희동 부장검사)는 참고인 조사를 진행하며 해당 사건 수사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박 전 원장은 "완전히 원장 책임 하에 하라(고 했다)"며 "국회에서 좀 떠든 문제가 있어서 (문 전 대통령이) 제게 하문하시기에 '그건 대통령께서 아실 필요가 없다. 제가 보고드리면 정쟁 중심에 선다'고 하니 '원장님이 알아서 하세요'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국정원이 자신을 고발한 데 대해서는 "새 원장이 오고 국정원이 '걱정원'이 됐다"며 "전직 원장을 조사하려면 법대로 감찰을 해서 하거나 조사하지 않더라도 최소한 '이런 것으로 고발한다'는 예우는 갖춰야 하지 않느냐"고 비판했다.

또 윤석열 대통령의 도어스테핑(약식 기자회견) 재개와 관련해선 "코로나19 때문에 안 한다고 해서 핑계는 참 잘 댄다 생각했는데 다음날 또 시작했다"며 "소통의 방법이니 좋다고 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대통령의 언어는 신중해야 하고 신뢰감을 줘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대통령실은 대변인의 역할이 없다. '본변인'이 북 치고 장구 치고 다 해버린다"며 "강인선 대변인이 참 훌륭한 사람인데, 이제 역할이 나오는구나 했더니 다시 본변인이 등장하면서 대변인의 역할은 없어져 버렸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