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尹에 '협치 손길'..."민생·경제 위기 극복, 협력 아끼지 않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2-07-10 19: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尹대통령 제안하면 언제라도 대화 응하겠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국회 당대표실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0일 "저는 민생과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라면 어떤 협력도 아끼지 않을 준비가 돼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제안하면 언제라도 대화에 응하겠다"면서 회담 가능성을 열어뒀다.

우 위원장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10월께가 되면 민생·경제 분야에서 굉장한 복합 위기가 몰려올 것"이라며 "인플레이션으로 물가가 급등하는데 다른 한쪽에서는 불경기가 찾아오는 스태그플레이션이 현실화할 우려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국민의 삶이 전체적으로 몰락하는 굉장히 무서운 상황"이라며 "초기 대응을 잘 하지 않으면 못 막는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민생·경제 분야에서는 발목잡기, 꼬투리 잡기를 하지 않는다"며 "대통령과의 일대일 영수회담이든, 옛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형식의 대화든 언제든 나설 수 있다"면서 윤 대통령과의 만남 의지를 거듭 피력했다.

또 여야가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된 공공기관장들의 거취를 두고 대립하는 것에 "대통령과 주요 기관의 임기제 공무원의 임기를 일치시키는 것이 맞는다고 본다"며 "어떤 자리든 기본적으로 대통령의 철학과 노선을 잘 실천할 수 있는 사람으로 정부기관을 짜는 것은 맞다. 그런데 임기가 자꾸 불일치하고 이에 따라 거취 논란이 반복돼 안타깝다"고 설명했다.

우 위원장은 이날 국회 기자간담회에서도 "여야 합의를 통해 공공기관장의 임기를 대통령의 임기와 일치시키도록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며 관련 입법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여권이 공공기관장들에게 사퇴를 압박하는 것에 "제도를 만들지 않고 일방적으로 물러가라고 하면 물러가서는 안 된다"며 "임기제 공무원은 임기를 보장한 이유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가) 당시 윤석열 검찰총장이 마음에 안 든다고 임기 중에 자르면 되겠나"고 말했다. 이는 인사문제를 둘러싼 신구 권력 간 충돌이 반복되는 상황을 제도적으로 개선해 보자는 취지다.

그러나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등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된 인사들의 거취 정리도 수반될 수 있다는 점에서 민주당 내부 반발 가능성도 제기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