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기업 300만 시대] "여성창업 늘어도 혁신 이끌 기업 없어...전담 AC·펀드 조성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나경 기자
입력 2022-07-06 1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제1회 여성기업 주간 개막...여야 '여성창업 정책 대전환' 정책토론회 공동개최

  • 국내 여성기업 수 역대 최다 찍었지만 기술창업 부문 '약세'

  • "여성기업,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전환할 때"

6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개최된 '여성창업 정책 대전환 토론회'에서 정부기관 및 업계 관계자들이 모여 종합토론을 하고 있다. (사진은 왼쪽부터) 강지영 로보아르테 대표, 김영환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이문수 이노테라피 대표, 김우형 경희대학교 교수, 김상준 이화여자대학교 교수, 김보례 여성경제연구소 선임연구위원 [사진=여경협]

“여성의 기술기반 창업을 독려하려면 여성 특화 액셀러레이터(AC)와 펀드를 조성해야 합니다. 규모가 크지 않아도 관련 창업을 뒷받침해줄 펀드가 있다면 큰 위로가 되고 이들의 창업 의지에 불씨를 지필 수 있습니다.”

여성의 기술기반 창업과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선 여성 전담 AC와 펀드를 조성해야 한다는 여성 기업인들의 목소리가 쏟아졌다.

강지영 로보아르테 대표는 6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1 소회의실에서 열린 ‘여성창업 정책 대전환’ 토론회에 참석해 “여성기업인 수가 매년 빠르게 늘고 있지만 기술기반 스타트업을 운영 중인 곳은 극히 소수에 불과하다”며 “능력 있는 여성들이 테크기업을 창업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실질적인 지원을 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의 발제를 맡은 강 대표는 치킨을 튀겨주는 로봇 ‘롸버트치킨’을 개발한 기술 창업가다. 지난해 창업경진대회 대상수상자이자 여성기업인으로는 흔하지 않게 로봇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를 운영해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인물이다.

강 대표는 “회사가 지금까지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초기창업패키지부터 창업도약패키지 등 수많은 정부 사업들을 거쳐 지원을 받았기 때문”이라며 “결국 기술기반 여성 창업가를 활발히 육성하기 위해서는 국가의 지원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기술창업을 하는 여성 비율 자체가 너무 낮다. 정부가 능력 있는 여성이 테크기업에 발을 들이고, 창업 후 실패해도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AC역할을 해달라”고 덧붙였다.

실제 중소벤처기업부가 지난 2019년 조사한 중소기업 기본 통계에 따르면 국내 여성 창업 기업 수는 매년 빠르게 늘고 있지만 기술기반 업종 여성창업 기업 수는 더디게 증가하고 있다.

지난 2021년 여성 창업 기업 66만616곳 중 기술기반 업종은 9만9161곳에 불과했다. 여기서 제조업과 지식기반 서비스업 운영 기업까지 추려내면 AI(인공지능)와 메타버스, 자율주행 등의 신기술만을 중점 사업으로 다루는 기술기업 비중은 급격히 줄어든다.

김 대표는 경력단절 여성에 대한 지원도 기술기반 창업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출산과 육아로 경력이 단절된 개발자 출신의 엄마가 창업을 꿈꿀 수 있는 정책적 도움이 필요하다”며 “예를 들어 여성 창업 테크벨리 구축을 통해 육아 돌봄 서비스 등을 지원, 기혼 여성 창업가의 육아 부담을 덜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여성창업 정책 대전환 토론회'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모두 모여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여경협]

또 다른 발제자인 김영환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여성창업도 일반 창업과 창업 과정은 크게 다르지 않다”며 “여성창업가 역시 공급 및 수요 차원의 기업가정신의 특성요소를 갖춰 시장 상황에 발 빠르게 대처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연구위원은 구체적인 여성 기술기반 창업 활성화 방안으로 △지원 생태계 고도화 △ 인프라 구축 및 제도적 지원 △여성 기업가정신 함양 등 총 3가지를 제시했다.

그는 “여성 기업가의 리더십 장단점을 적절히 활용해 창업 관련 전 주기 교육 체계를 구축하고 여성기업의 사회적 인식과 양적인 성장을 이끄는 동시에 실질적인 경영 애로사항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진 종합토론에서도 이제는 여성 기업의 양적 성장에 집중하는 구시대적 시각에서 벗어나 질적 성장을 꾀해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토론회 패널로 참석한 이문수 이노테라피 대표는 “회사를 운영하며, 정부 지원을 조금씩 받은 적은 있지만 여성기업이란 이유로 특혜를 받은 경우는 거의 없다”며 “정부 지원 사각지대에 놓인 여성기업들을 지원해야만 기술기반 창업도 늘어날 수 있다. 벤처 펀드 종류에 상관없이 여성 전담 펀드를 조성해 사각지대에 놓인 여성기업에 기회를 제공해줘야 한다”고 했다.

이어 “정부도 여성기업 정책 지원의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어떤 부분에서 도움을 줘야 하는지 잘 모르는 것 같다”며 “단기 매출 사업이 많던 과거의 통계와 정책에서 벗어나 잠재적 성장 가능성을 지닌 여성 창업가들의 경영 환경에 초점을 맞추면 과거에 얽매인 정책보다 나아가는 정책을 만들 수 있다고 본다”고 전했다.

김보례 여성경제연구소 선임연구위원 역시 기술기반 여성 창업자들에 초점을 맞춘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선임위원은 “전체 277만 여성기업 중 기술기반 창업 시 정책 대상이 되는 7년 미만의 여성기업 수는 34만명 정도로 전체 정책대상 중 37.05%를 차지하고 있다”며 “이는 적은 수치는 아니지만, 여성기업 대부분이 창업기에 있어 정책 대상에 많이 포진돼 있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김 위원은 또 “여성 창업기업의 투자 유치 금액도 매년 빠르게 늘고 있지만 여전히 전체 창업기업의 투자 유치금의 10%도 차지하지 못하는 수준”이라며 “기술기반 여성창업 기업들이 단계별로 어떤 제약이 존재하는지, 창업 후 기업활동에 있어 어떤 강점과 약점을 보유하고 있는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김상준 이화여자대학교 교수는 여성 스스로가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이공계 분야에서 여성 분포도가 워낙 낮고, 관련 분야를 전공한 여성이어도 대부분 기술 창업을 고려하지 않는다”며 “결국 여성들은 이공계 진출 및 관련 창업의 성공 사례를 접하는 경우가 적어질 수밖에 없고, 이로 인해 기술창업관련 동기 부여를 받지 못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이날 열린 여성창업 정책 대전환 토론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여경협]

한편, 이날 토론회는 한무경 국민의힘 의원과 김경만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동으로 주최했으며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롯해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이정한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이사장,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등 정부 부처 및 업계 관계자들도 대거 자리에 함께해 여성기업 기술창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이 장관은 이날 축사를 통해 “지난해 전체 기업에서 여성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40%대에 이르렀지만, 여성기업의 매출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 여성기업이 창출하는 고용 비중은 30%에 불과했다”며 “여성기업을 양적인 측면뿐 아니라 질적인 측면에서 어떻게 성장시킬 수 있을지 고민하겠다”고 전했다.

한 의원은 “오늘 정책토론회가 여성창업 대전환의 계기가 돼 여성기업 관련 정책 마련에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해줄 것을 기대한다”며 “이 자리에서 논의되는 의견들이 입법돼 정책으로도 시행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이사장은 “최근 여성창업 중 기술기반 업종의 창업이 두드러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여성기업에 대해 논의되는 자리가 더 많아지길 바라며, 여성기업을 위한 정책들이 잘 실행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