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초대 국정원장 김규현‧1차장 권춘택 지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2-05-11 16: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모두 정통 '북미 라인'...김규현 세월호 조작 의혹 논란될 듯

윤석열 대통령은 11일 국가정보원 원장에 김규현 전 청와대 외교안보수석비서관(왼쪽)을, 국가정보원 1차장에 권춘택 UNGC 한국협회 사무총장을 내정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1일 초대 국가정보원 원장으로 김규현 전 국가안보실 1차장(69)을 지명하고, 국정원 1차장에 권춘택 전 주미 대사관 정무 2공사(62)를 내정했다.
 
두 사람 모두 정통 '북미 라인'으로 분류된다. 미국과의 협력 강화 및 국정원을 국내 정치와 단절시키고 해외 정보 수집·분석에 주력하는 기관으로 재편하겠다는 윤 대통령의 의지가 담긴 인선으로 풀이된다.
 
1953년생인 김 전 차장은 경기고와 서울대 치의학과를 졸업하고 1980년 외무고시에 합격해 공직에 입문했다. 외교부 북미1과장, 북미국 심의관, 주미 한국대사관 참사와 공사 등을 거쳤고, 박근혜 정부에서 외교부 1차관과 국가안보실 1차장, 대통령 외교안보수석 겸 국가안보실 2차장 등 요직을 지냈다.
 
국정원장 후보자는 국회 정보위원회의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한다. 개인 신상과 도덕성 문제를 다루는 부분만 공개되고 대북 관련 정보 등 민감한 현안을 다루는 부분은 비공개로 진행된다.
 
1960년생인 권춘택 1차장 내정자는 고려대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1986년 공채로 국정원에 합류해 주로 해외 파트에서 근무했다. 국정원장 비서실장, 주UN 공사 등을 역임했다. 박근혜 정부 때인 2013년 주미 대사관에서 정무 2공사로 근무하며 미 중앙정보국(CIA)과의 협력을 담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