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MC, 올해 두번째 가격 인상 단행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2-05-11 10: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오는 2023년초부터 반도체 가격 기존보다 5~8% 인상 계획

[사진=TSMC]

세계 최대 반도체 위탁생산(파운드리) 업체인 대만 TSMC가 반도체 칩 가격을 인상한 지 1년도 채 안 돼 또다시 가격을 올릴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가격이 인상되면 반도체가 들어가는 각종 완제품 가격 인상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10일 닛케이아시안리뷰는 사안에 정통한 6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TSMC가 오는 2023년 초부터 반도체 가격을 기존보다 5~8% 인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는 지난해 8월 단일 인상으로 역대 최대 규모로 가격 인상을 발표한 지 1년도 채 되지 않은 상황에서 추가 인상이 이뤄진 것이다. 앞서 TSMC는 반도체 가격을 최대 20% 인상한 바 있다.

소식통은 "TSMC의 추가 가격 인상 움직임은 인프라 확충에 따른 비용 증가와 자본 수요를 해결하려는 것"이라며 TSMC가 고객사들에 조기에 가격 인상을 통지한 것은 고객사들이 가격 조정에 대비할 수 있는 '완충 장치'를 마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짚었다. 

다만 스마트폰, PC 등 제품에 대한 수요 둔화를 고려하면 고객사들이 TSMC의 가격 인상을 완전히 수용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고 소식통이 전했다. 반도체칩의 가격 인상은 단행할 수 있지만 첨단 노드(node: 반도체 회로를 구성하는 트랜지스터의 선폭)는 고객사가 받아들이기 상당히 어려워할 수도 있다는 얘기다.

반도체 제조업체들은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코로나19 팬데믹(전염병 대유행)에 따른 PC, 스마트폰 수요가 둔화되는 상황에서 비용 부담도 커지며 이중고를 겪고 있다. 특히 TSMC는 오는 2023년까지 1000억 달러를 해외 공장 유치와 연구개발 등에 투자할 계획이어서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 

닛케이아시안리뷰는 TSMC가 이와 관련해서 언급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반도체 가격이 오르면 관련 부품을 쓰는 완제품 가격 상승 가능성도 점쳐진다. 시장에선 애플에 공급되는 TSMC 칩 가격도 인상될 것으로 전망했다. 애플은 TSMC의 최대 고객사 중 한 곳이므로 높은 인상률을 적용받진 않을 것이지만 가격이 오를 것으로 보인다. 애플은 TSMC 반도체 생산량 5분의 1가량을 구매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