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지는 尹정부 과학기술 홀대론...과기수석 배제에 차관까지 밀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승훈 기자
입력 2022-05-10 18: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과학기술계, 과학교육수석 신설 입장 피력했지만...결국 무산

  • 안철수도 "아쉽다" 밝혀...장·차관 이취임식까지 혼선 초래

[사진=아주경제 DB]

윤석열 정부의 과학기술 홀대론이 부각되고 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출범 초기 정보통신기술(ICT) 인사가 포함되지 않아 홀대론에 불을 붙인 데 이어 안철수 전 인수위원장이 과학교육수석 도입을 요청했지만 이도 무산됐다. 특히 9일 발표된 차관 인사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차관이 임명되지 않아 사실상 윤석열 정부에서 과학기술이 후순위로 밀렸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0일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11일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 취임식이 열릴 예정이다. 차관 발표는 이날 오후 중 발표될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윤석열 대통령은 1기 내각의 15개 부처 20개 차관급 인선을 발표했다.
 
법무부와 여성가족부를 포함해 과기정통부의 차관 발표는 이뤄지지 않았다. 이미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보고서가 채택된 상황에서 차관 발표가 제외된 것이다. 실제 과기정통부는 장관 이취임식과 차관 이취임식을 준비했지만, 인사 발표가 미뤄지면서 차관 이취임식도 취소됐다. 
 
지난 1일 윤석열 대통령은 초대 대통령실 인선을 발표했다. 과학기술계에선 ‘과학교육수석’ 자리가 만들어질 것이란 기대감이 분출됐지만, 결국 무산됐다.
 
지난달 23일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과총)을 포함한 5개 과학기술단체는 대통령실 직제에 과학기술 관련 수석비서관 신설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냈다. 과학기술계는 “대통령의 철학과 비전을 효과적으로 실천하기 위해선 ‘과학기술에 기반한 전문성이 그 중심’에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그러나 대통령 측은 “앞으로 필요할 경우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실제 과학교육수석이 필요하다고 주장해온 안 전 위원장은 “아쉽다”고 평가하면서 “과학교육수석은 이 정부가 미래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상징이고 문재인 정부와의 유일한 차이점”이라고 말했다.
 
안 전 위원장의 공약이었던 과학기술부총리는 논의조차 되지 않았다. 당장 정부조직 개편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결론에 이른 것이다. 그러나 인사 곳곳에서 ICT 홀대론이 감지되면서 과학기술계의 우려는 커지는 양상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인사는 임명권자의 권한”이라며 별다른 입장을 표명하지 않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