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NH농협은행도 40년 만기 주담대 내놓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22-05-04 15: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신한은행]

 
하나은행에 이어 신한은행과 NH농협은행이 주택담보대출 대출기간을 최장 40년으로 확대한다.

신한은행이 오는 6일부터 주택담보대출 만기를 최대 40년으로 확대 적용한다고 4일 밝혔다. 신한은행의 주담대 최장 대출기간은 35년이다. 신한주택대출, 신한주택대출(아파트), 플러스모기지론 등의 원리금 균등 분할상환방식 대출의 만기를 40년으로 늘린다.

같은 날 NH농협은행은 오는 9일부터 주담대 만기를 최대 40년으로 확대 적용한다고 공지했다. NH농협은행의 주담대 최장 대출기간은 현재 각각 33년이다.

대출 기간을 늘리면 차주 입장에선 매년 갚는 원리금 상환액이 적어진다. 자연스럽게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비율이 낮아져 대출 한도가 늘어나는 효과가 생긴다. 특히 중·저소득 서민·실수요층의 대출 한도가 고소득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확대된다.

다만 상환 기간이 길어지는 만큼 총이자 부담은 증가한다. 차주는 본인의 상환 여력을 감안해 만기를 선택할 필요가 있다.

40년 만기 주담대 상품 출시는 은행권의 대세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인다. 하나은행은 지난달 21일 시중은행 중 처음으로 40년 만기 주담대 상품을 내놨다. 지방은행 중에는 부산은행이 지난 2월 40년 만기 주담대를 선보인 바 있다. KB국민은행과 우리은행도 이달 중 주담대 최장 만기를 35년에서 40년으로 늘릴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