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대구시장 후보, 대구 식수원 찾아 '맑은물 하이웨이' 구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대구) 이인수 기자
입력 2022-05-03 10: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영천댐‧운문댐 찾아 "댐물을 원수로 쓰는 선진 대구 만들 것"

홍준표 국민의힘 대구시장 후보가 지난 5월 2일, 청도 운문댐을 방문하여 관계자와 함께 둘러보고 있다. [사진=홍준표대구시장후보]

홍준표 국민의힘 대구시장 후보는 ‘체인지 대구, 파워풀 대구’ 7대 비전 중의 하나인 ‘맑은물 하이웨이’ 구상을 구체화하기 위해 지난 5월 1일부터 이틀에 걸쳐 영천댐과 운문댐을 차례로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는 5월 1일, 영천댐을 방문한 데 이어 2일에는 청도 운문댐을 찾아 댐 운영 현황을 청취하고 취수탑, 여수로, 방수로 등의 시설을 둘러봤다. 이를 위해서는 낙동강 수계 상류의 임하댐, 안동댐 등에서 영천댐까지 도수관로를 연결해야 하므로 우선 영천댐을 방문해서 댐 운영 현황 등을 청취한 다음 도수관로 연결에 대한 가능성과 타당성을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심층적으로 분석했다.
 

홍준표 국민의힘 대구시장 후보가 지난 5월 1일, 영천댐을 방문하여 관계자에게 영천댐의 현황을 듣고 있다. [사진=홍준표대구시장후보]

홍준표 후보는 “현재도 낙동강 수계 상류의 안동댐과 임하댐에서 영천댐까지 도수관로가 이미 연결되어 포항으로 용수를 공급하고 있다”라며, “기존의 댐을 확장하고 상류 댐으로부터 대형 도수관로를 신설한다면 대구와 영남권 내의 다른 도시들까지도 식수 원수 공급이 가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1급수인 댐물에 비해 원수의 수질이 떨어지는 낙동강 지표수는 고도정수처리에 큰 비용이 발생하므로 도수관로 설치를 통한 댐물 공급이 오히려 경제적인 측면에서 유리할 수도 있을 것”이라며, “장기적으로는 식수와 중수도를 분리하는 방식으로 물 공급을 이원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