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어느 열강에도 침탈당하지 않는 국방 능력 목표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2-04-29 17: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군 주요 직위자 격려 오찬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청와대에서 군(軍) 주요직위자과 오찬 간담회를 갖고, 지난 5년간 추진해 온 군사대비태세 유지, 국방개혁, 병영문화 개선 등 안보환경과 시대 변화 속에서 묵묵히 소임을 다해 온 노고를 치하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급변하는 안보환경과 주변국의 군사력 증강에 대비해 국가와 국민의 안전을 보장하는 최후의 보루로서 역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국방, 안보, 평화는 혼자 힘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3군이 통합적인 역할을 하고 군과 정치가 함께 노력하며 경제력이 뒷받침돼야만 안보와 강한 국방을 이룰 수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안보나 국방에 있어서도 국제적인 시각을 갖추면 좋겠다"며 "우리의 안보 현안은 북한이고 북한이 미사일이든 핵이든 전력을 높여가면 높여갈수록 우리가 그것을 방어할 수 있는 능력, 응징할 수 있는 능력을 높여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것이 우리의 절반의 과제라고 한다면 나머지 절반은 세계 속에서 우리의 안보를 지킬 수 있는 강한 나라가 되는 것"이라며 "역사적으로 우리의 평화를 침해했던 주변의 열강들에 대해 한 번 당했으면 다시는 당하지 않겠다는 절치부심(切齒腐心)의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국방력 강화와 관련해 "어느 역대 정부보다 국방비를 늘리고 국방을 개혁, 국방력을 높인 정부가 노무현 정부와 문재인 정부였다"며 "북한과의 군사적 충돌도 없었고 보훈도 열심히 했다"고 자찬했다.

또 "우리나라 지도를 남북을 뒤집어 놓고 보면 우리 앞에 펼쳐져 있는 광활한 해양이 보인다"며 "우리가 왜 제주도를 국제평화의 상징적인 섬으로 의미를 부여하고 해군기지를 설치했는지, 왜 경항모와 핵추진잠수함 등을 언젠가 보유해야겠다 생각하는지 지도를 뒤집어서 보면 한눈에 보인다"고 부연했다.

선진국 대열에 합류한 만큼 군사·안보력 증강이 뒤따라야 한다는 점도 주지했다. 문 대통령은 "요즘 우크라이나 전쟁을 보면 한 나라만의 전쟁이 아니라 국제전의 양상을 띤다"며 "만약 우리 안보가 직접 위협을 받는 지역에서 전쟁이 발생한다면 우리도 여러 가지 군사적인 협력을 해야 할지도 모른다. 이제는 세계가 모두 얽혀 있고, 대한민국이 세계 10위권 국가이기 때문에 그에 걸맞은 역할을 요구받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전시작전권 전환 문제도 단지 우리가 자주국가이기 때문에 해야 할 어떤 당위적인 목표를 넘어서서 세계적인 시각, 국제적인 시각 속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특히 "우리는 세계 어느 나라로부터 침탈당하지 않고 강한 국방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며 "당장은 북한이지만, 북한을 넘어서서 세계 어느 열강으로부터도 침탈당하지 않을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 그런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다음 정부에서 평화 체제를 굳히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어느 정부보다 국방과 안보 분야를 열심히 했고, 그 결과 평화도 잘 지켜 왔다"며 "그러나 우리의 평화가 아직은 잠정적이고 취약해 공고하게 굳히려면 평화 체제가 더 강고해져야 하고, 이는 다음 정부의 과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문 대통령이 △5개 사관학교 졸업식에 모두 참석한 것 △국군의 날 행사를 각 군이 번갈아 주도한 것 △미사일 지침 종료를 통해 우주 개발의 초석을 닦은 것 △ADEX에서 직접 국산 전투기에 탑승해 우리 전투기의 우수성과 안정성을 전 세계에 알린 것 등을 언급하며, 특전사 출신 대통령과 함께 일한 5년이 행복한 시간이었다고 입을 모았다.

또 군에 대한 지대한 관심과 무한한 신뢰를 바탕으로 지난 5년간 국방비 증액과 군사력 강화가 이뤄질 수 있었다며 사의를 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아. 진짜 주댕이를 꼬매고 싶다. 전에 뭐라했더라 북한을 주적이라 표현해선 안된다고? ㅋㅋㅋ 군통수권자 입에서 나올 말이 아니던데. 특전사는 무슨.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1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