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마이종목] 中수입 석탄 임시 무관세에...중국석탄에너지 상한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2-04-29 09: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중국 마이종목'은 주식시장에서 이슈가 되는 중국 종목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마이'는 중국어로 '사다(買)'와 '팔다(賣)'를 모두 뜻하는 단어입니다. 영어로는 '나(My)'를 뜻하기도 하죠. 이 코너를 통해 아주경제 중국본부에서는 매일 독자들이 중국증시에서 궁금해할 만한 종목을 소개합니다. <편집자 주>
 
중국 대표 석탄 테마주인 중국석탄에너지(中煤能源 601898.SH) 주가가 28일 상한가를 찍었다. 중국 당국이 앞으로 11개월간 석탄 수입 관세를 면세해주기로 한 데다 1분기 호실적을 기록하면서다. 

28일 상하이거래소에 상장된 중국석탄에너지의 종가는 9.46위안으로 전 거래일보다 10% 급등했다. 이날 개장 1시간 만에 상한가를 찍었고, 이후 장중 거래가 중단되기도 했다. 

이날 중국 재정부는 홈페이지를 통해 "국무원 관세세칙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다음 달부터 내년 3월까지 11개월 동안 잠정적으로 석탄류 상품에 대해 수입관세를 부과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현재 중국이 수입 무연탄, 코크스, 갈탄에 적용되는 관세율(최혜국 대우 세율)은 모두 3%이고, 유연탄에 적용되는 관세율은 6%다. 이 밖에 기타 석탄 관련 제품에는 5%의 관세율이 적용된다. 이번 조치에 따라 5월 이후 이들 세율이 모두 0%로 하향조정되는 셈이다.

재정부는 이번 조치가 에너지 공급 보장을 강화하고 고품질의 발전을 추진하기 위한 것이라고 전했다. 

전날(27일) 장 마감 후 발표한 1분기 실적이 시장 전망치를 웃돈 것도 주가 상승을 견인했다. 중국석탄에너지가 발표한 올해 1분기 실적에 따르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3.5% 증가한 617억3000만 위안(약 11조7688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순익은 67억9300만 위안으로 지난해 1분기보다 2배 가까이 증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