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협, 2021년 로스쿨 평가결과..."취업·진로 지원 '부정' 평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혜원 기자
입력 2022-04-26 15: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변시 1~9회·10회 합격자 1603 대상 설문

[사진=대한변호사협회]



대한변호사협회(변협)이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제도에 대한 회원 의견을 수렴한 결과 로스쿨의 특성화 과목 운영과 취업·진로 지원 등에 대해 부정적 평가가 나온 것으로 조사됐다.

변협은 지난 1월 17일부터 28일까지 변협 회원들 가운데 변호사시험 1~9회와 10회 합격자 1603명을 대상으로 로스쿨 제도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 평가보고서를 26일 발표했다.

변협에 따르면 이 평가보고서는 입학전형·성적평가·졸업제도, 교육과정·강의, 교원, 시설, 등록금·장학제도, 학생지원제도·학생복지, 진학 추천 여부 등 7개 부문에 걸친 포괄적 평가항목과 세부항목으로 구성됐다.

조사 결과 자신이 졸업한 로스쿨의 입학전형·성적평가·졸업제도 공정성에 대한 응답자들의 평가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과정 및 강의 △등록금 수준 △시설△교원 등에 대해서도 ‘대체로 긍정적’으로 응답자들은 평가했다. 

다만 ‘특성화 과목 수업이 내실 있게 운영되고 있는지’, ‘특성화 과목이 진로·취업에 도움이 되었는지’ 등에 대한 질문에는 대다수가 ‘부정적’이라고 본 것으로 확인됐다. △교육과정 및 강의에 대한 학생들 개선의견 반영 △취업 및 진로와 관련한 지원 등에서도 '대체로 부정적'이라는 의견이 우세했다.

변협은 설문조사 응답 결과와 설문 문항별 평점을 산출한 종합평점표를 각 로스쿨에 제공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