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의 사람들] ⑧충암고 법조 3인방 '이상민'…尹 삼고초려에 움직였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태원 기자
입력 2022-04-20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북 출생, 충암고·서울대 법대 라인 잇는 尹 4년 후배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19일 서울 광화문에 위치한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6·1 지방선거와 검·경 수사권 조정, 정부조직 개편 등 굵직한 현안을 줄줄이 맞이할 행정안전부 장관으로 내정된 이상민 변호사(법무법인 김장리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최측근’으로 통한다.
 
19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 후보자는 전북 출생으로 충암고·서울대 법대 라인을 잇는 윤 당선인의 4년 후배다. 윤 당선인, 이석웅 변호사와 함께 '충암고 법조 3인방'으로도 불린다.
 
윤 당선인이 중요한 현안이 산적한 행안부 장관 후보에 충암고·서울대 법대 후배이자 대선 캠프에서 활약한 그를 지명한 것은 파격 인사로 평가된다.
 
일각에선 이 후보자가 윤 당선인의 충암고, 서울대 법대 4년 후배기에 ‘측근 챙기기’라는 지적도 나왔다. 하지만 세간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윤 당선인은 거절 의사를 내비치는 그를 삼고초려까지 할 정도로 공을 들여 영입했다는 후문이다. 주요 현안을 처리해야 할 자리인 만큼 “가장 신뢰하는 인사에게 중임을 맡겼다”는 것이 정치계의 중론이다.
 
또한 더불어민주당이 추진 중인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현실화를 대비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경찰 권한이 강해지니만큼 소관 부처인 행안부 장관에 법조 전문가인 이 후보자를 지명했다는 것이다.
 
이 후보자는 1992년 임관서열 2위로 서울형사지방법원 법관에 임용됐다. 이후 서울중앙지법·인천지법·부천지원·서울고법·법원행정처 등을 거쳐 원주지원장과 대법원 부장재판연구관을 지냈다.
 
정계 경험도 갖췄다. 이 후보자는 2012년 제18대 대통령 선거에서 새누리당(현 국민의힘) 정치쇄신특별위원회에 간사로 참여했다. 새누리당 12·19 재·보궐선거 공직후보자 추천위원회 위원과 제18대 박근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무분과 전문위원으로도 활동했다. 박근혜 정부 시절 차관급인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에 올랐고, 문재인 정부에서도 2017년 말까지 8개월가량 일했다.
 
윤 당선인은 지난 13일 이 후보자 발탁 배경에 대해 “국민 권익 향상과 공공기관 청렴도, 공직사회 윤리의식 제고를 위해 헌신해 왔고, 명확한 원칙과 예측 가능한 기준으로 투명하고 효율적인 공직인사와 행정을 구현할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소개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