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尹 '탈원전 폐기'에 겨냥…"다음 정부서도 탄소중립 근간 유지돼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2-04-11 17: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수보 회의서 언급…'NDC 40% 감축' 국제사회 긍정 평가 주장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다음 정부에서 에너지 믹스 정책은 바뀔 수 있지만 탄소중립 정책의 근간은 변함없이 유지돼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비서관·보좌관(수보) 회의에서 “우리나라는 그간 온실가스 배출이 증가 추세에 있다가 2018년 정점 이후 실질적인 감소세로 전환한 것은 의미있는 일이고 이런 흐름에서 다음 정부로 넘어간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이 ‘탈원전’ 정책 폐기를 공식화한 가운데 원전을 줄이고 신재생에너지를 늘리는 현 정부의 에너지 정책의 계승을 주문한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구현한다는 목표를 내걸었으며 2030년까지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NDC)를 2018년 대비 40% 감축하기로 약속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는 제조업 비중이 높고 외국에 비해 늦은 2018년을 기준으로 2030년까지 40%를 감축해야 하기 때문에 세계적인 관심의 대상이었고 우리가 전향적이고 적극적인 목표를 세운 것에 대해 국제사회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고 자평했다.
 
회의에 참석한 윤순진 탄소중립위원회 위원장도 “탄소중립은 국제사회의 새로운 규범으로 차기 정부에서도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다음 정부는 2030년에 더 가까운 시기에 국정을 운영하게 되므로 더 강한 의지를 가져야 하며 정부 뿐 아니라 경제계와 산업계도 함께 노력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탄소중립은 기후위기 극복을 위해 피할 수 없는 길이고 가야만 하는 길”이라며 “2050 탄소중립 목표의 이행은 각국 정부와 세계적 기업의 요구조건으로 계속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탄소중립은 선택이 아니라 당위이며, 탄소중립을 위해 기업과 함께 노력하고, 국가는 R&D 지원을 통해 기술 개발을 뒷받침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